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 언론 "아베, 미 요청으로 트럼프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어제(16일)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을 노벨평화상 수상 후보로 추천한 것이 아베 일본 총리라고 밝히자, 외신에서는 아베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을 헛갈린 것 아니냐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일본 쪽에서 확인한 결과 아베 총리가 한 이야기가 맞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국 정부가 부탁해서 한 일이라고도 했습니다.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아베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한 것이 사실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전했습니다.

아사히 신문 등은 "아베 총리가 미국 정부의 비공식 의뢰를 받고 지난해 가을쯤 트럼프 대통령을 후보로 추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측 요청을 받은 것은 지난해 6월 첫 북·미 정상회담 이후였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베 총리를 깜짝 언급한 것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5일이었습니다.

백악관에서 국가비상사태 선포와 관련한 연설을 하던 중이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지난 15일) : 아베 총리가 노벨평화상을 나에게 줘야 한다고 일본을 대표해 추천했다고 들었습니다. 나는 고맙다고 말했습니다.]

이 발언의 진위를 놓고 여러 추측이 제기됐습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문 대통령을 헷갈린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노벨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받아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처음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당혹스러워했던 일본은 진위 논란이 일자 관련 사실을 서둘러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윤설영, 김영선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