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흙먼지 얼룩' 北김창선 차량, '8시간 외출'…국빈 준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른 아침 숙소 영빈관에서 나와…오후 3시 넘어 복귀

삼성전자 공장 방문설…차량은 흙먼지로 '얼룩'

뉴스1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뒷자석)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10일 앞둔 17일 베트남 하노이의 정부게스트하우스로 차량을 타고 들어서고 있다. 2019.2.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하노이=뉴스1) 홍기삼 기자,이원준 기자 = 북한의 의전을 총괄하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베트남 하노이 방문 이틀째인 17일(현지시간) 약 8시간 동안 외출을 했다. 김 부장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국빈방문을 앞두고 주요 시찰 후보지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장은 이날 오후 3시30분쯤 검은색 세단 차량에 탑승해 하노이 시내에 위치한 베트남 정부 영빈관으로 도착했다. 같은 날 오전 7시에 영빈관을 나선 지 꼬박 7시간30분 만에 숙소로 돌아온 셈이다.

김 부장이 탑승한 차량은 곳곳이 흙먼지로 얼룩져 있었다. 그가 이날 장거리 여정을 떠났다고 짐작해보게 하는 장면이었다. 또한 김 부장 탑승한 자리 뒤편 창문에는 햇빛 가리개가 설치돼 있기도 했다.

김 부장이 탄 차량 앞뒤로는 북한 대표단이 탑승한 것으로 보이는 차량 4~5대가 배치돼 줄줄이 영빈관으로 들어갔다.

김 부장은 이날 김 위원장의 베트남 국빈방문을 준비하기 위해 하노이를 벗어나 외부일정을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소식통은 김 부장 일행이 이날 하노이에서 차편으로 1시간 정도 떨어진 북부 박닌성의 삼성전자 스마트폰 생산공장 주변을 둘러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의전을 전담하며 '집사'로 불리는 김 부장이 삼성전자 공장을 둘러본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 위원장이 27~28일 하노이에서 진행되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전후해 이곳을 방문할지 관심이 쏠린다.

다만 베트남 삼성전자 관계자는 "김 부장이 방문한 적도 없고 아직 별도 방문 요청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부장이 이날 삼성전자 공장이 아닌 인근 박장성에 있는 북한군 참전 용사 열사묘를 방문했다는 언론 보도도 있었다.

김 부장과 북한 대표단은 이날 오후 4시30분쯤 다시 영빈관을 빠져나갔다.

뉴스1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을 태운 차량(뒤)이 17일 베트남 하노이의 정부게스트하우스(영빈관)로 들어서고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은 오는 27~28일 양일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다. 2019.2.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onjun4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