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당 당권 주자 2차 토론회…외연확장·경제·안보 공방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들이 17일 유튜브 방송 토론회에서 상대방의 약점 파고들기로 난타전을 벌였다. 후보들은 안보, 경제 정책 해법과 당의 이념 문제 등에서 서로 다른 주장을 피력하며 공방을 주고받았다.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당 주최로 열린 유튜브 방송 토론회에 나서 경제·안보 분야 구상과 차기 당 외연 확장 방식 등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날 오 후보와 김 후보는 당의 외연 확장 방식에 대해 날선 공방을 벌였다. 선공에 나선 것은 오 후보였다. 오 후보는 개별질문에서 김 후보를 향해 "국회 개헌저지선을 넘어서서 과반을 넘으려면 수도권에서 승리를 해야 한다"라며 "그러나 김 후보는 투쟁력으로는 보수층과 '집토끼'의 결집은 가능하지만 중도층을 흡수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김 후보는 "제대로된 우파 가치를 지키켜야 한다. 당이 좌편향되면 바른미래당도 있고 민주당도 있는데 (중도층이) 굳이 한국당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라며 "오 후보는 서울시장의 경력으로 수도권 표심에 본인이 어필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러면 국무총리를 지낸 황 후보는 전국 표심을 움직일 수 있다는 말인가"라고 맞받았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후보는 이어진 '주도권 토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놓고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김 후보는 "오 후보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애증이 있다'고 했다. 박 전 대통령은 오 후보가 서울시장 선거 당시 책임당원 당비 납부가 안 되서 당원자격도 부여해주고, 후보 등록이 늦어졌음에도 박 전 대통령이 추가 등록을 받아줘 서울시장을 만들어줬다"라며 "박 전 대통령은 오 후보의 선거 운동을 도울 때 커터칼까지 맞았다. 무상급식 반대 투쟁에 도와주지 않았다고 박 전 대통령을 그렇게 표현하는 것은 인간적 도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오 후보는 "(박 전 대통령과의) 관계에 부정과 긍정이 있다. 고마운 것은 몹시 고맙게 생각한다"며 "그러나 당은 박 전 대통령 개인의 것이 아니다. 보수의 가치를 지켜야 한다. 무상급식은 서울시민 100만 명 가까이 서명을 했기에 주민투표에 들어갔던 것이고 김 후보가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것"이라고 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력 주자로 꼽히는 황 후보를 향해서는 경제·안보 등 각종 현안 인식에 대한 검증 공세가 이어졌다.


오 후보는 황 후보에게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한국형 3축체계(KAMD·Kill Chain·KMPR) 등 안보 문제에 관한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이에 황 후보는 "전작권은 과거에는 일정한 때가 되면 넘겨받겠다고 했었지만 이는 시기에 따른 조건이었다. 지금은 우리 안보가 흔들리고 있기 때문에 전작권을 쉽게 가져와서는 안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3축 체계는 지난 정부에서 완성을 한 것"이라며 "3축 체계를 다시 회복해서 우리 안보를 튼튼하게 하는 밑거름을 만들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황 후보의 불분명한 경제 인식에 대해서 파고 들었다. 김 후보는 '협력이익공유제'에 대한 황 후보의 생각을 물었다. 이에 황 후보는 "시장경제라는 근간이 흔들리지 않아야 하지만, 경제적 약자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 많아져서는 안 돼 보완이 필요해 협력이익공유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도의 문제다. 대기업도 소상공인·중소기업과 함께 이익을 공유한다기 보다 사회에 환원하는 제도적인 노력을 더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