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버럭 해찬' 돌아오자 '네이밍 전략'으로 맞불놓은 한국당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18 공청회 논란 ‘말의전쟁’ 점입가경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방미 일정 뒤 귀국하면서 민주당은 ‘5·18 망언’ 규탄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런 행보에 자유한국당은 “인민민주주의”라고 맞대응하면서 정쟁이 격화하는 양상이다. 특히 한국당이 정용기 정책위의장을 필두로 ‘네이밍 전략’을 구사하면서 해당 논란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버럭 대표’ 이해찬…“그런 짓을 하면 죄 받는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연합뉴스


이해찬 대표에게 따라붙는 수식어 중에서 ‘버럭’을 빼놓을 수 없다. 이 대표는 과거 참여정부 총리 시절 국회 질의에서 야당과 공개 설전을 마다하지 않아 ‘버럭 총리’라는 애칭을 얻었다. 민감한 사안을 묻는 정치공세에는 “대답하지 않겠다”며 선을 긋는 냉정함도 한몫 했다.

그랬던 그는 지난달 민주당 유튜브 채널 ‘씀’에 출연해 큰 소리를 내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개그맨 강성범씨와 대화를 주고받으며 “대표라는 자리는 축구장의 골키퍼나 마찬가지다. 골키퍼가 함부로 흥분하면 힘들어서 공을 못 잡는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직선적이고 화끈한 화법을 통해 ‘씀’ 흥행을 노려볼 만 했던 민주당 입장에선 못내 아쉬울 법 했다.

그러나 한국당 일부 의원이 빚은 ‘5·18 공청회 논란’이 이 대표의 목소리 톤을 다시 키우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동행해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이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를 갖고 그런 망언을 하는데, 제발 그러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떻게 80년대 광주 아픔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나. 정말 진심으로 말씀드린다. 그런 짓을 하면 정말 죄 받는다”고 거듭 촉구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도 바통을 이어받았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5·18 역사를 왜곡하고 날조한 3인방에 대해 면죄부를 줬다. 헌법 1조의 가치를 외면하고, 스스로 역사 왜곡을 바로잡을 의지가 없다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이제 국민의 힘으로 5·18 망언 3인방을 국회에서 퇴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설훈 의원은 “안보장사가 어려워지자 이제는 허무맹랑한 가짜뉴스와 이념장사로 갈아탔느냐”고 질타했다.

지난 8일 김진태·이종명 의원 주최로 열렸던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는 김순례 의원이“종북좌파들이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 집단을 만들어냈다”고 주장했고, 보수논객 지만원씨가 “전두환은 영웅이다”라고 말하는 등 논란의 발언이 쏟아졌다. 그러나 한국당은 5·18 폄훼 논란의 당사자인 이종명 의원에 대해 ‘최고 수위’ 징계인 (당적)제명 조치를 내린 반면, 2·27 전당대회에 출마한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당규를 이유로 징계를 유보해 논란의 불씨를 키웠다.

◆‘김혜교’, ‘목포는 호구’...다음은 ‘인민민주주의’

한국당의 반격도 거세다. 자유한국당은 15일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가 ‘꼼수’라는 비판에 대해 “인민민주주의를 하라는 말인가”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신흥 ‘네이밍’ 강자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한방’을 날렸다.

정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자기들(민주당 등 다른 정당) 마음대로 처리가 되지 않았다고 해서 우리를 공격하는 것은 법치주의를 하지 말고 당헌·당규를 무시하자는 말”이라며 “인민민주주의도 아니고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징계 문제는 우리 당의 당헌·당규에 따라 하는 것이다. 남의 당 일에 대해 호재를 만난 것처럼 몰아붙이는 것은 지나치다는 생각이 든다”고도 했다.

세계일보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 뉴시스


‘비박계 좌장’으로 꼽히는 김무성 의원도 거들었다. 그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발언은 크게 잘못된 것인 만큼 해당 의원들의 사과와 자숙이 우선돼야 한다”면서도 “다만 이 같은 발언을 갖고 동료 의원을 국회에서 제명하겠다고 나서는 것도 지나친 정치 공세”라고 강조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지난해 12월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이 무죄면 우병우도 무죄고, 우병우가 유죄면 조국도 유죄’라는 뜻의 ‘조무우무 우유조유’라는 말로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일침을 가했다는 평가다. 지난달에는 ‘김혜교 스캔들’을 네이밍했다. 손혜원-서영교 의원 논란을 빗대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이자 절친으로 알려진 김정숙 여사를 믿고 하는 것”이라며 관련자의 성(姓)을 묶어 비꼬았다. 공식 석상에서 나오는 정 정책위의장의 표현은 대부분 본인이 직접 작성한 것이라고 한다.

쉼 없는 네이밍 탓에 역풍을 맞은 적도 있다. 최근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지금 ‘목포는 호구다’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는 발언을 해 비판여론이 거셌다. 이에 한국당은 “의미가 왜곡됐다”며 유감을 표했다. ‘5·18 공청회 논란’에선 정 정책위의장의 ‘네이밍 전략’이 수세에 몰린 한국당을 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안병수 기자 rap@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