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스마트폰, 시선 강탈 경쟁…'폰' 아닌 '색'을 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편집자주] 박푸로의 IT썰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인 '프로'에는 못미치지만, 그에 준하는 시각에서 IT 관련 이슈를 다뤄보고자 만든 코너입니다. 스마트폰, 모바일 서비스, 카메라 등등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쉽게 풀어내겠습니다.

[박푸로의 IT썰]성능 상향 평준화 되면서 색상으로 차별화

머니투데이

삼성전자 갤럭시S10e 카나리아 옐로(추정) 모델(왼쪽)과 애플 아이폰XR 옐로 모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20일 공개 예정인 갤럭시S10 시리즈에는 갤럭시 제품 중에서 처음으로 노란색 외관을 가진 제품이 출시될 전망이다. 애플도 지난해 출시한 아이폰XS·XR에 기존에 선보인 적 없는 골드, 코럴 색상을 추가했다.

이는 스마트폰 성능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제조업체가 제품 색상으로 차별화를 꾀하는 '컬러 마케팅'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컬러 마케팅이란 특별한 색상을 담은 제품으로 홍보 효과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빨간색'·'노란색'…화려한 색 입는 스마트폰=최근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출시하는 플래그십 제품에는 반드시 특별한 색상 하나가 더 해진다. 예컨대 블랙, 실버 등의 익숙한 색상 모델과 함께 핑크, 골드, 레드 등의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색상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다음 주 공개를 앞둔 삼성의 갤럭시S10에도 이런 컬러 마케팅이 전략이 녹아 있다. 외신에 따르면 갤럭시S10 시리즈 가운데 가장 가격이 낮은 갤럭시S10e는 삼성이 그동안 선보인 적 없는 '카나리아 옐로'라는 밝은 노란색 외관을 지닌 제품이 추가된다.

머니투데이

갤럭시S10 플러스(추정) 고급 세라믹 화이트와 프리즘 화이트 색상 비교 /사진=마이스마트프라이스


또 갤럭시S10 플러스 중 최고급 모델은 고급 세라믹 화이트·블랙 2종으로만 출시될 전망이다. 이는 최고급 모델인 만큼 제품의 재질도 다른 모델과 차별화를 두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갤럭시S10 플러스 최고급 모델은 12GB(기가바이트) 램과 1TB(테라바이트) 저장공간을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 다른 모델에는 기존 색상에 없던 '프리즘' 효과가 추가됐다. 이는 지난해 화웨이가 자사 스마트폰 'P20'에 적용했던 그러데이션 효과와 비슷하다. 두 개의 색상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보이게 만드는 효과다.

머니투데이

애플 아이폰 Xr


애플도 컬러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아이폰XS에는 새로운 골드 색상이 추가됐다. 기존에 선보였던 골드 색상과는 다른 분홍빛에 가까운 색이다. 해당 모델은 소비자에게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함께 선보인 아이폰XR는 레드, 옐로, 화이트, 코럴, 블랙, 블루 등 역대 아이폰 중 가장 많은 색상으로 출시됐다.

LG전자도 스마트폰 판매 확대를 위해 컬러마케팅을 펼쳤다. 지난해 출시한 V40에는 그레이, 블루 외에 진한 빨간색인 '카민 레드' 색상이 추가됐다.

◇제품 출시 공백 매우고, 경쟁 제품 견제까지=컬러 마케팅은 다른 업체의 신제품을 견제하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지난해 삼성은 '갤럭시노트9'를 출시한 이후 새로운 색상인 클라우드 실버를 별도로 선보였다. 이는 당시 새로운 아이폰을 발표하는 애플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소비자로부터 낮아진 관심을 새로운 색상 출시로 신제품 출시와 같은 효과를 내려는 전략이다.

실제로 삼성은 2016년 '갤럭시S7' 블루 코랄, 2017년 '갤럭시S8' 버건디 레드 색상을 각각 출시하며 소비자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런 전략은 이번 갤럭시S10에서도 이어질 전망이다. 외신은 삼성이 갤럭시S10 출시 후 현재 알려진 색상 외에 새로운 블루 색상을 추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머니투데이

갤럭시S10(추정) 후면 4가지 색상 /사진=마이스마트프라이스


애플도 아이폰 출시 후 새로운 색상인 레드를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다만 애플이 출시하는 레드 색상 제품은 단순 컬러 마케팅만이 목적은 아니다. 애플이 출시하는 레드 색상 제품은 기부 프로젝트로, 판매 수익 일부를 에이즈 환자와 아프리카 기아에게 지급한다. 현재 레드 색상을 적용해 판매하는 제품은 아이폰7, 8, XR이다. 아이폰XS는 아직 레드 제품이 출시되지 않았다.

업계관계자는 "새로운 색상 추가는 제품 출시 후 두세 달 정도 소비자와 시장 반응을 보고 결정된다"며 "컬러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색상 선택권을 주고, 제조업체에는 신제품 출시 효과를 내는 만큼 앞으로도 계속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효주 기자 app@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