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옛 측근' 증인 불출석에 속타는 MB…"강제구인 해달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매일 사우나에 간다는데 왜 증인으로 못 불러 오느냐',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은 유명인 빈소에도 가는데 법원에 증인으로 나올 수 있지 않느냐'…지금 재판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적잖게 속이 타는 것으로 보입니다. 증인으로 서지 않은 김백준 씨나 이학수 씨를 강제로라도 법정에 불러 달라고 재판부에 재촉까지 했습니다.

송우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그동안 이명박 전 대통령의 2심 재판에서 나와야 할 증인은 모두 10명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3명이 법정에 섰고, 7명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출석하지 않은 증인에는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있습니다.

다스의 미국 소송 비용을 삼성이 대신 내준 과정에 개입한 이학수 전 삼성부회장도 포함됐습니다.

법원이 증인으로 채택됐다고 알리기 위해 이들 집으로 보낸 소환장이 전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들이 고의로 소환장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러면서 "법원이 구인장을 발부해 불러 달라"는 의견서도 냈습니다.

앞서 자신에게 불리한 진술을 했던 이들을 법정에 강제로 데려와 반박 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특히 의견서를 통해 김백준 전 비서관이 매일 같은 운동 시설에서 사우나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이학수 전 부회장은 지난달 한솔그룹 오너 일가의 장례식에 참석한 사실이 언론에 보도됐다고도 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이들이 법원에서 소환을 위해 보낸 문자 메시지를 받았는지 통신 내역도 조회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송우영, 장후원, 이화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