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5·18 폄훼' 김순례 사과 이어 이종명 "매우 송구"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李, "5.18 北검증, 명단 공개되면 의원직 사퇴"
앞서 사과한 김순례도 "허위 유공자 걸러야"
김진태, 오늘 광주광역시 한국당사 방문

조선일보

‘5·18 폄훼’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자유한국당 이종명<사진> 의원은 12일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 주최자로서 본의 아니게 물의를 일으키고 상처를 받으신 분들께는 매우 송구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힌 뒤 이어서 "다만, 여야가 합의해 마련된 ‘5.18 진상규명법’의 제3조 조사범위에 명시된 북한군 개입 여부 및 북한군 침투조작 사건에 대한 검증과 다양한 의견 수렴은 국회의원으로서의 기본 임무"라고 했다.

이어 "5.18과 관련된 두 가지 큰 쟁점인 북한군 개입, 북한군 침투조작 사건에 대해 이념논쟁이 아닌 승복력 있는 검증, 그리고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5.18 유공자 명단 공개가 즉각 이뤄지면 징계, 제명이 아닌 저 스스로 국회의원 직에서 물러나겠다"고 했다.

이어 "5.18 당시 북한군 개입 여부가 명명백백히 규명되어 순수하게 민주화운동으로 희생된 광주시민의 명예가 회복되고, 명(命)에 의거하여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다 희생된 국군의 명예가 회복된다면 우리는 더 이상의 갈등과 분열을 종식시키고 다음세대에게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넘겨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물의를 빚은데 대해서 사과는 했지만 북한군 조작 검증과 유공자 명단 공개 요구 입장은 유지한 것이다.

앞서 같은 당 김순례 의원은 지난 11일 사과문에서 "토론회에서 제기된 북한군개입설을 비롯한 각종 5.18관련 비하발언들은 자유한국당의 공식입장이 아닐뿐더러 본 의원 역시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었다. 김순례 의원은 북한군 개입설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명확히 밝힌 것이다.

다만 김순례 의원은 유공자 선정 기준과 관련해서 "좀 더 선정기준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만들어서 ‘허위 유공자’를 철저히 걸러내는 것이 ‘유공자’ 분들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했다"며 "다시 한 번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 및 유족 여러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만 말했다.

반면 같은 당 김진태 의원은 지난 11일 페이스북 글에서 "작년에 여야합의로 제정된 5.18진상규명법에 의하면 '북한군 개입여부'를 진상규명하도록 돼 있다"면서 "이번에 5.18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 국민혈세가 들어갔으므로 우리는 알권리가 있다"고 했었다.

김진태 의원은 12일 광주광역시 북구의 자유한국당 광주시·전남도당사를 방문했다.

[김명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