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 오세훈, 보이콧 철회 시사하며 다른 후보들에 지지 호소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제 심야까지 黨 중진들 접촉… 황교안과 全大 정면대결 의지

홍준표는 "출마 철회… 탄핵 뒤치다꺼리 黨 머물면 미래 없어"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연기를 요구하며 전대 보이콧 의사를 밝혔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1일 후보 등록을 하루 앞두고 "당대표 경선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주변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한국당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는 '2·27 전대'를 예정대로 실시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고 홍준표 전 대표가 전대 불출마를 선언, '반쪽 전대' 우려가 나오던 상황이었다. 정치권에선 "오 전 시장이 전대에 출마할 경우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양강 구도를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吳, 출마 결심 굳힌 듯… 다른 후보들 연쇄 접촉

조선일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한국당 당권 주자들과 만나고 있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연합뉴스


이날 오 전 시장은 전대 보이콧 선언을 함께 했던 홍준표 전 대표, 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당권 주자들을 만나 "내가 당 대표에 출마할 경우 지지해달라"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시장을 만난 한 인사는 "최근 유영하 변호사가 황 전 총리에 대한 비판적 발언을 하는 등 변수가 생기면서, 오 전 시장 지지율이 더 올라갈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했다. 일부 인사는 오 전 시장이 당대표에 출마하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시장은 이날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도 면담했다. 김 위원장 측은 "오 전 시장이 출마한다면 제1 야당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기대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오 전 시장은 이날 심야까지 참모들과 당 중진들의 의견을 들으며 막판 고민을 거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오 전 시장이 후보자 등록일인 12일 오전까진 결단할 것"이라고 했다.

황 전 총리, 오 전 시장과 함께 '3강(强) 구도'를 구축했던 홍 전 대표는 이날 "이번 전대에 끝까지 함께하지 못해 유감"이라며 "저를 믿고 지지해 주신 국민과 당원 동지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출마를 철회했다. 오 시장은 이날 홍 전 대표도 찾아가 "선거대책위원장직을 맡아달라"고 요청했지만 부정적인 답변을 들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부산 자갈치시장을 방문한 황 전 총리는 "같이 다 함께하는 그런 전당대회가 되길 바랐는데 (홍 대표 출마 철회를)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전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황교안 대 오세훈' 양강 구도 될 듯

당초 오 전 시장은 "전대 일정을 최소 2주 이상 연기하지 않으면 보이콧하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날 홍 전 대표가 빠지면서 한국당 전대 흥행에 적신호가 켜지자 마음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국당 관계자는 "당대표 선거가 '황교안 대 김진태' 대결 구도로 가면, 누가 '친박 적자(嫡子)'인가를 놓고 두 사람이 경쟁하는 구도로 흐를 공산이 크다"며 "당이 중도층과 수도권으로 외연을 확장해야 할 상황에서 국민에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 우려된다"고 했다. 홍 전 대표도 불출마 선언 직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새롭게 시작하는 정당이 아니라 탄핵 뒤치다꺼리 정당으로 계속 머문다면 이 당의 미래는 없다'고 했다.

한국당 비대위 관계자는 "오 전 시장의 전대 참여로 흥행의 불씨가 꺼지는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게 될 것 같다"면서 "오 전 시장도 끝까지 보이콧 입장을 고수할 경우 본인이 입게 될 정치적 상처를 고려해 막판 타협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형원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