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당 2·27전대 연기냐 강행이냐…내홍 심화 속 치킨게임 양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권주자 6인, 긴급회동 입장문…"2주 이상 연기 않으면 후보등록 안 해"

당선관위 "전대 연기는 국민에 대한 예의 아니다"…'예정대로' 거듭 확인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이슬기 이은정 기자 =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겹치며 불거진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연기 논란이 본격적인 당내 갈등으로 터져 나왔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당권주자 6명이 전당대회를 2주일 이상 연기하지 않으면 후보등록을 거부하겠다고 배수진을 치고 나서며 상황은 중대 기로에 접어들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연기 불가 입장만 거듭 확인, 어느 한쪽이 양보하지 않으면 파국에 이르게 되는 '치킨 게임' 양상마저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2·27 전당대회 예상 대진표 (CG)
[연합뉴스TV 제공]



당권주자 6명은 10일 오전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한 뒤 "2·27 전대는 2주 이상 연기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12일에 후보 등록을 하지 않는다"는 공동 입장을 내놓았다.

이들은 "장소 확보가 문제라면 여의도공원 등 야외라도 무방하다"고 했다.

홍 전 대표는 회동에는 불참했지만, 전화 통화를 통해 의견을 같이하기로 했다.

그는 페이스북 글에서 "전대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당내 현상은 좀비 정치"라며 "모두가 힘을 합쳐 문재인정권의 폭정에 대항해야 할 때 좀비 정치나 하는 한국당을 바라보니 참담하기 이를 데 없다"고 밝혔다.

당 비대위와 선거관리위원회는 북미정상회담을 이유로 전대를 연기할 수 없다고 거듭 못 박았다.

김병준 비대위원장 측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전대 연기를 수용할 수 없다"며 "이 문제로 논란이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당 선관위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제1야당 대표를 선출하는 선거 일정이 흥행을 이유로 연기된다는 것은 공당으로서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27일 이전에 대부분 경선 일정을 진행하고, 전대 당일에는 8천여명의 대의원 투표와 당선인 발표 절차만 이뤄지는 만큼 우려하는 정도로 미북정상회담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특히 실무적으로도 전대 연기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1∼2주 연기하는 경우에는 전대 시기가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와 겹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관리를 위탁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또 3월 말까지 미루면 전대와 4·3 재·보궐선거 시기가 겹친다고 당 선관위는 지적했다.

행사를 야외에서 치르는 경우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게 당 선관위의 입장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일각에서는 최악의 경우 이들 후보가 불출마를 선언하고, 이번 전대가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김진태 의원의 '2파전'으로 치러지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당초 오 전 시장과 홍 전 대표, 황 전 국무총리가 모두 뛰어들어 대선 경선급 전대로 치러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룰 세팅 과정에서부터 고질적 당내 갈등을 넘어서지 못하고 결국 '반쪽 전대'로 끝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황 전 총리로서는 '무혈입성'하게 된다는 관측과 함께 '반쪽 전대'상황이라면 오히려 내홍의 불씨만 남아 결국 힘을 받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후보등록은 1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다만 비대위가 마지막까지 설득을 계속한다는 입장인 만큼 주자들간에 일정을 제외한 일부 룰을 조정하는 선에서 막판 타협할 가능성도 현재로선 남아있다.

2·27 전대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인 김진태 의원은 별도 입장문을 통해 "6명의 주자들이 전대를 보이콧하지 말고 들어오면 좋겠다"며 "전대일은 당에서 알아서 하는 것이고, 선수는 잘 뛰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jesus786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