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김태우 前수사관 추가 폭로…"靑특감반장, 드루킹 수사 알아보라 지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태우 전 수사관 10일 오후 국회서 추가 폭로 기자회견

"지난해 청와대가 드루킹 수사 상황 알아보라고 지시"

이외 유재수 전 금융위 국장의 비위 의혹 무마

흑산공항 반대한 김은경 전 장관 등에 대한 감찰 지시 폭로

이데일리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등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추가 폭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신태현 기자)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추가 폭로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드루킹 수사에 개입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수사관은 10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는 내가 경찰청에 찾아가 지인이 수사받는 사건을 불법으로 조회했다고 해임했으나 난 그런 적이 없다”며 “오히려 이인걸 특감반장이 지난해 7월 텔레그램을 통해 감찰반원들에게 드루킹 수사에 대한 기사를 공유하며 내용을 알아보라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김 전 수사관은 “기사에는 드루킹이 60GB 분량의 USB를 특검에 제출했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이인걸은 그 사실이 맞는지,USB에는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라고 했다”며 “13분만에 박모 특감반원이 USB내용엔 김경수 경남지사와의 메신저 내용을 포함한 댓글 조작 과정상 문건이 있다고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는 청와대가 대통령의 최측근이 수사받는 상황을 알아보라고 지시한 것”이라며 “동부지검은 주저하지 말고 이인걸 특감반장을 소환조사한 후 그 뒷배를 밝혀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전 수사관은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 국장의 비리 의혹도 제기했다. 유 전 국장이 K모 자산운용사가 420억원 상당의 성장사다리펀드 운용사로 선정되도록 우정사업본부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등 3건의 비위행위에 대한 내용이다.

김 전 수사관은 “유 전 국장의 휴대폰에서는 미국에서 찍은 사진이 발견됐는데 벤츠 승용차를 두 대 소유하는 등 공무원 급여로 누리기 힘든 것을 다수 포착했다”며 “특감반은 유 전 국장에 대해 수사의뢰해야 한다고 했지만 윗선 지시로 감찰은 중단됐고 그는 부산시 부시장으로 영전했다”고 말했다.

김 전 수사관은 마지막으로 이인걸 특감반장이 흑산공항 건설을 반대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해 감찰 보고서를 작성할 것을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또 민간인을 포함한 국립공원위원회 위원들이 반대 의사가 있는지 알아보라고 명령한 사실을 밝혔다.

그는 “민간인인 위원들에 대해 알아보라는 것은 엄연한 위법이고 월권”이라며 “이는 이인걸 특감반장의 독단적인 결정은 아닐 것”이라고 청와대의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마지막으로 김 전 수사관은 추가 폭로 이유에 대해 “국민권익위에 청와대의 범법행위를 신고했지만 현실적으로 권익위가 나를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며 “현실을 잘 알기에 진실을 밝히려고 언론에 공표할 수밖에 없었다. 국민들께 청와대의 범법행위를 알렸기에 부끄럽지 않다”고 설명했다.

현재 김 전 수사관은 수원지검으로부터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오는 12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다.

김 전 수사관의 변호인단은 “대검인사위원회 징계절차에 김 전 수사관이 출석하지 않았지만 의견서로 갈음했다”며 “검찰 소환은 검찰의 수사권으로서 김 전 수사관이 소환되는 거라 거부할 이유도 없고, 성실히 수사에 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