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국당, 전당대회 예정대로 27일 치르기로…당권주자 반발 예상도 (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자유한국당이 전당대회를 기존 계획대로 오는 27일 치르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한국당 전당대회가 같은날 열리게 됐다.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오후 잇달아 회의를 열고 전당대회를 연기하지 않고 일정대로 치르기로 최종 결정·의결했다.


박관용 한국당 선관위원장은 선관위 전체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전당대회 개최시기는 정해진 일정대로 진행하기로 선관위 만장일치로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그는 기존 날짜대로 전대를 치르기로 한 이유에 대해 "후보자 측의 여러 이야기를 청취했는데, 권리당원 문제, 여론조사, TV토론 등 계획을 준비하는데 어려운 점이 있다. 특히 대회 장소 섭외가 어렵다"며 "일부 요구에 의한 연기는 있을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원칙적으로 진행시킬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후보자들이 당원, 국민들과 소통할 기회를 많이 부여하도록 하기로 했다"며 "TV토론, 유튜브 방송 뿐만 아니라 선거인단과 국민에 후보자들이 충분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행사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비대위 의결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당으로서 지킬 원칙이 있다. 미북회담을 한다고 제1야당이자 공당으로서 전대 날짜를 변결할 이유가 없다"며 "그것이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밝혔다.


그는 "효과면에 있어도 미북회담 합의사항이 나오기 전에 전대를 치르는게 낫다"라며 "합의 사항이 나올 경우 그것이 전국민 관심사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어 "국정 현안이 산적한데 새 지도부가 동력을 가지고 적극 대응하는 게 맞다"며 "비대위가 그런 문제를 처리하는 것보다 새 지도부가 하는 게 훨씬 효과적이고 생산적"이라고 덧붙였다.


비대위와 선관위의 이같은 결정에 따른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8명의 당권 후보 가운데 6명의 후보가 전대 일정 연기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대 참여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기 때문.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의원은 앞서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27일 열리는 한국당 전당대회와 관련해 경선룰 및 개최시기 조정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전당대회를 전면 보이콧하기로 했다. 홍준표, 오세훈 후보도 구두로 동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은 "우리 당이 의지와 정성을 모아가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제대로 보여주어야 한다는 더 큰 명분과 당위 차원에서 전당대회는 최소한 2주 이상 연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보이콧 움직임에 대해 박 위원장은 "선관위와는 상관 없는일이다. 후보자 자신들의 생각"이라며 "보이콧 여부까지 선관위에 상정할 필요가 없었다"고 단호한 입장을 내비쳤다.


김 비대위원장도 "이제 (보이콧과 같은) 그런 일 없었으면 한다"라며 "후보들을 적극 설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비대위와 선관위는 후보들이 요구했던 TV 토론회 확대에 대해서는 수용하기로 했다. 방송사와의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질 경우 유튜브 중계를 포함해 최대 6회까지 토론회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