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미투' 운동과 사회 이슈

권미혁, '체육계 미투 3법' 발의…"스포츠 패러다임 전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의원은 체육계 폭력과 성폭력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취지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 2건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 등 일명 '체육계 미투 3법'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은 스포츠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1조 목적에서 국위선양을 삭제하고, 체육을 통한 연대감 향상, 공정한 스포츠 정신 등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합니다.

아울러 개정안은 국가가 올림픽 등 국제경기대회에서 목표 순위를 발표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성적 지상주의가 체육계 폭력을 방치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인식에서 마련한 조항입니다.

이 밖에 체육지도자의 결격사유와 자격취소 요건에 성폭력 범죄를 추가하고, 국민체육진흥기금을 성폭력 피해상담과 법률지원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정부가 피해자를 신속히 지원하고 해당 비용에 대한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 신고 의무 대상자에 체육단체의 장과 그 종사자를 포함, 성범죄를 은폐하지 못하도록 규정했습니다.

권 의원은 "체육계 폭력과 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메달로 평가하는 성과 지상주의, 엘리트 체육 등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법안 발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의원님, 예산심사 왜 또 그렇게 하셨어요?'
▶[끝까지 판다] 의원님의 부적절한 처신 '이해충돌'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