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국당 전당대회, '박근혜 캐슬' 깨나 끌어안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the300]주자들, 탄핵 평가 엇갈려…오세훈 제외 박 前대통령 석방 입장 많아

머니투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7년 10월 16일 구속 연장 후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당원들이 선택의 기로에 섰다. 2년전 탄핵에 대한 판단과 갇혀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이 기준이다. 비상체제를 끝내고 새롭게 태어나겠다는 전당대회지만 과거에 붙잡혔다. 미래를 위해 털고 가야할 해묵은 숙제이기도 하다.

두 기준을 놓고 당권주자들이 선명성 경쟁을 시작했다. 당원들의 선택에 따라 한국당의 색깔은 물론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생명력도 판가름날 전망이다.

외연확장 시도의 실패가 박 전 대통령을 정치판으로 다시 불러들였다. 한국당은 19대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중도층으로 외연확장을 시도했으나 당을 떠난 민심은 돌아오지 않았다. 결과는 참패였다. 김무성·유승민 의원으로 대표되는 '개혁보수'의 실험이 용두사미로 진행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 지지층인 보수세력마저 비판적으로 돌아섰다. 여당에 맞서 제대로 싸우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결국 '집토끼'부터 잡아야한다는 인식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당권주자들 다수가 태극기부대로 눈을 돌리는 이유다. 그러나 외연확장과 보수개혁에 갈증도 여전하다. 이로 인해 당권주자들은 탄핵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입장에서 저마다 다른 위치에서 깃발을 세우고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7일 당대표 출마선언을 하면서 "국민적 심판이었던 탄핵을 이제는 부정하지 말자"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극복해야 보수정치가 부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당권주자 가운데 유일하게 박 전 대통령을 극복대상으로 외쳤다. 현재 당권주자들 중 자신을 가장 개혁적인 위치에 놨다. 당이 어려울때 떠났다가 이제와서 이같은 주장을 한다며 진정성을 문제삼는 비판도 따른다.

홍 전 대표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탄핵도 국민의 뜻이고 박 전 대통령의 용서도 국민의 뜻"이라고 밝혔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을 위해 국민 저항 운동을 전개하겠다"고도 밝혔다. 오 전 시장과 같이 탄핵은 인정하되 박 전 대통령 지지 세력도 끌어안으려는 전략이다.

반면 황 전 총리는 명확한 입장 표명 대신 통합과 미래를 주장한다. 박 전 대통령 지지층을 끌어안아야 하는 동시에 탄핵총리라는 프레임을 벗어나야 하는 모순적 과제를 안고 있어서다.

황 전 총리는 당대표 출마선언 후 탄핵에 대한 입장 표명을 꺼리고 있다. 지난달 15일 황 전 총리의 한국당 입당식 직후 '탄핵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황 전 총리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국민통합"이라고만 답했다.

박 전 대통령 '석방'여부에 대한 입장도 "사면이라는 것은 국민들의 뜻이 모여지는 것"이라며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보면 결론이 나올 것"이라는 정도로만 말한다. 석방을 주장하는 주자들에 비해 톤이 약하다.

박 전 대통령 면회에 대해서도 황 전 총리는 지난 12월 사석에서 "박 전 대통령 면회를 여러번 희망했는데 잘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입당 직후 기자들이 '면회를 신청했다가 거절 당했다는 소문이 있다'고 묻자 "그런 표현은 적절치 않다"며 "(박 전 대통령이) 많은 어려움이 있으시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크게 걱정하고 있다. 할 수 있는 도움을 적절하게 해왔다"고 답했다.

박 전 대통령 측에서도 황 전 총리의 이같은 태도가 탐탁지 않은 모양새다. 박 전 대통령 최측근으로 알려진 유영하 변호사는 7일 한 방송에 출연해 교도소에 박 전 대통령을 위해 책상과 의자를 넣어달라고 황 전 총리 시절부터 부탁했지만 반입된 것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라고 밝혔다. 황 전총리가 박 전 대통령을 돕지 않았음을 우회적으로 전한 셈이다.

유 변호사는 "황 전 총리가 박 전 대통령 수인번호도 모른다는데 모든 얘기가 함축돼있다"고 말했다.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이 황 전 총리의 면회신청을 거절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세명의 당권주자들이 이처럼 박 전대통령을 향해 다른 노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다른 당권주자들도 저마다 박근혜 끌어안기를 시도 중이다. 김진태·안상수 의원은 "석방이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주장하고 있고 정우택 의원은 구미의 박정희 대통령 생가를 방문하는 등 박근혜 끌어안기를 하고 있다. 심재철 의원도 박 전 대통령 석방촉구 집회에 나가는 등 관련 행보를 하고 있다.

주호영 의원은 다소 다른 목소리다. 주 의원은 "유죄확정 판결 이전의 대통령 탄핵은 정치적 불신임"이라며 탄핵을 인정하면서도 "탄핵을 두고 더이상 찬반으로 싸우면 안된다"고 했다. 주 의원은 탄핵은 인정하면서도 박 전 대통령의 석방여부에 대해서는 "불구속 수사가 원칙"이라고 밝혔다.

김민우 기자 minu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