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드루킹 의혹에 "흠집내기"라 했던 靑, 김경수 구속에 충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the300]靑 "전혀 예상못한 판결"…대통령 연관 여부에는 "터무니없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2017.04.30. yes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돼 법정구속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는 당혹감을 숨기지 않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김 지사에 대한 1심 선고가 난 이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판결"이라며 "최종 판결까지 차분하게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으로부터 판결에 대해 보고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특별한 말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4월 드루킹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때 "누구보다도 철저한 수사와 명확한 진상규명을 바라는 쪽은 정부"라고 밝히며 자신감을 보였던 청와대인 만큼 충격이 큰 것으로 보인다. 당시 김 대변인은 야권의 각종 의혹 제기에 대해 "정부여당에 흠집을 내거나 모욕을 주려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었다.

법원이 김 지사의 혐의를 인정했기에 불똥이 청와대로 튈 수 있는 상황이다. 김 지사는 지난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캠프에서 대변인으로 활동하며 전방위적으로 역할을 했던 인사다.

실제 야권은 이날 일제히 논평을 내며 "김 지사의 배후는 누구인가. 대통령은 몰랐나"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터무니없는 말"이라고 맞섰다.

여론조작이 걸린 건이어서, 정권 차원의 정통성 문제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도 청와대의 고민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국정원 댓글 사건 이후 정통성 문제에 시달렸던 전례가 있다.

전직 청와대 인사들이 걸린 문제이기도 하다. 청와대의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송인배 전 정무비서관은 드루킹 특검 참고인으로 소환됐었다. 두 사람 모두 문 대통령의 최측근 그룹이다.

백 전 비서관은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변호사 A씨를 접촉한 적이 있다. 송 전 비서관은 2017년 대선 전까지 드루킹을 4차례 만났고, 드루킹 측으로부터 일종의 '간담회 사례비' 200만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측은 "김경수 지사를 통해 드루킹의 오사카 총영사 추천을 받았지만, A씨가 인사검증 문턱을 넘지 못했다"며 "이에 드루킹이 김 지사를 협박했고, 김 지사가 이 사실을 백 전 비서관에게 알려 백 전 비서관이 A씨를 접촉한 것"이라고 설명했었다.

또 송 전 비서관의 드루킹 접촉에 대해서는 "불법적 댓글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송 전 비서관이) 말했다. 그런 문제는 상의하지도 않았고 시연도 안 했다. 단지 좋은 글이 있으면 회원들 사이에서 많이 공유하고 관심을 가져 달라는 취지의 말은 했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법은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에게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을 지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지사에 대해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선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3심이 남아있는 김 지사는 법정구속을 앞두고 "끝까지 싸우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최경민 기자 brow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