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밀착카메라] "건강 해롭다" "문제 없다"…소각장 둘러싼 갈등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최근 전국 곳곳에서 폐기물 소각장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건강에 해롭다는 주민들과 문제없다는 지자체 사이의 갈등인데요. 일부에서는 법적 공방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밀착카메라 윤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청주의 한 폐기물 소각장입니다. 지금은 하루에 약 400t을 소각하는 곳인데요. 그런데 이 표지석을 보면 여기서부터 약 200m 떨어진 곳에 마을이 있습니다. 주민들은 이 소각장으로 인해 피해가 있을 뿐 아니라 제대로 된 주민 동의 없이 지어진 곳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20년 가까이 소각장 주변에서 살면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합니다.

마을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이 높은 곳에 오면 저렇게 소각장의 굴뚝이 보입니다.

지금은 수증기 같은 하얀 연기가 나오지만 과거에 나오는 연기의 색은 달랐다고 주민들은 말합니다.

[마을주민 : 빨간 연기가 안 나오나 까만 연기가 안 나오나 오색 연기가 다 나왔었어.]

최근 주민들은 지자체에 역학조사를 요청했습니다.

해당 업체는 2017년에 허가된 용량 이상을 소각해 환경부 감사에 적발됐습니다.

당시 기준치의 5배가 넘는 다이옥신을 배출했습니다.

주민들은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했지만 지자체가 제대로 듣지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마을주민 : 타다 남은 비닐 쪼가리들이 많이 날라온 적이 있었어요. 청주에 전화 안 해본 데가 없었어요. 다 똑같은 말이죠.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해당 업체는 지난 2016년 소각장 규모를 95t에서 350t으로 늘렸습니다.

대다수 주민들은 증설 여부도 몰랐다는 입장입니다.

[유민채/북이면주민협의체 사무국장 : 개인이 찍은 거예요 지역이장이. 일단 행정청에서는 주민들의 정서를 반영하면서 진행을 해야 되잖아요.근데 형식적으로 진행을 했다는 거예요.]

현재 북이면에는 두 곳의 소각장이 있습니다.

또 다른 업체가 신규 소각장을 짓겠다며 지자체에 요청한 상황.

주민들은 지난 10년 동안 암으로 사망한 사람만 60명에 달한다고 주장합니다.

그 중 절반이 폐암을 앓았다는 것입니다.

청주시는 주민들의 주장이 과장됐다고 해명했습니다.

[청주시청 관계자 : 거기가 다른 지역보다 환경이 유난히 나쁘다는 아무런 근거가 없어요. 주민들이 원하는 것과 법을 처리하는 사이의 갭을 메꾸기가 너무 어려워요.]

경남 김해시 장유동의 한 생활폐기물 소각장입니다.

소각장을 둘러싸고 김해시와 주민들이 3년째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과거 시에서는 소각장 이전을 두 차례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부지를 찾기 어렵고 비용 등을 이유로 지금은 증설을 택한 상황.

주민들은 이전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영아/주민 : 지금 악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고요. 마스크 쓴 애들 엄청 많고 비염, 아토피는 기본이에요.]

실제 소각장은 아파트 단지, 초등학교, 어린이집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박원주/비대위원장 : 이전하겠다는 약속도 했었고, 담당공무원들이 전혀 거기에 대한 어떤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는 거, 한마디로 직무를 유기했다.]

하지만 김해시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김해시청 관계자 : 시설은 주민 동의사항이 아니에요. 심하다고 얘기하는데 심해도 방법은 없어요. 안 할수도 없잖아요.]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며 고소전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최근 김해시는 주민 13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주민들은 시 공무원을 폭행 혐의로 고소한 것입니다.

애초에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지자체의 노력이 있었다면 이런 심각한 갈등은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문제가 없다고만 말할 것이 아니라, 이 곳에 사는 사람들의 입장을 지금이라도 듣고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인턴기자 : 우수민)

윤재영, 이승창, 김정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