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경기도, '체육계 성폭력 조사' 장애인·대학생으로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장애인·대학생 선수 포함해 4674명으로 늘어

피해 확인되면 무료 법률서비스도 제공하기로

경기도가 체육계 성폭력 피해 조사 대상을 장애인과 대학생 선수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29일 이런 내용을 담은 '체육계 성폭력 피해사례 조사 강화' 계획안을 발표했다. 지난 16일 발표한 전수조사 대상을 대대적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기존 경기도와 각 시·군 소속 여자 선수 899명으로 제한했던 성폭력 피해 조사 대상에 장애인 선수(2033명)와 대학생 선수(1213명) 등이 포함돼 4674명으로 늘어났다.

중앙일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조재범 코치 성폭력 사건 의혹 관련 진상규명 및 스포츠계 성폭력 문제 재발 방지 촉구 기자회견에서 한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후석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빙상선수 성폭력 사건 발생을 계기로 체육계 인권 보호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전수 조사를 추진하게 됐는데 대상이 비장애인으로 한정돼 정확한 조사를 위해 장애인 선수와 대학생까지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온라인 설문으로 피해사례를 파악할 예정이다. 설문은 선수들이 온라인 조사시스템에 접속해 간단한 절차만 거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설문참여과정에서 선수 개인정보와 설문 응답의 비밀은 철저히 보장되며 응답으로 인한 불이익은 전혀 없다.

경기도는 인터넷 설문조사가 불가능한 지적장애 여자 선수 137명에 대해선 관련 전문가와 1대 1 조사를 하도록 할 계획이다.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자에게 법률상담과 고소장 작성 등이 가능한 무료 법률서비스를 제공해 대응하도록 지원한다. 가해자는 영구제명 등 강력히 조치할 예정이다.

또 선수들을 상대로 매년 인권교육을 시행해 인권침해를 예방하기로 했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의원, 유관기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경기도 특별대책 TF도 구성해 성폭행 등 체육계 인권 침해를 연중 감시하기로 했다. 경기도 인권센터 안에 선수 보호를 위한 상담‧신고센터도 마련해 운영한다.

오후석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다시는 경기도에 인권 침해로 고통받는 선수가 나오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16일 ‘경기도 체육 단체 성폭력 근절 방지대책’을 발표하고 ▶경기도인권센터를 통한 폭력 신고 접수 및 상담 ▶성폭력 예방 교육 연 1회에서 2회로 확대 ▶감독에게 집중된 선수선발 권한 분산을 위한 선수선정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구체적 권한 비율이나 위원회 구성 등의 대책을 밝힌 바 있다.

수원=최모란 기자 mora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