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軍, '日초계기 위협비행' 사진공개…대조영함 우현 저고도비행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영상 공개 않기로…'日 전략에 말려들라' 절제된 대응 선회

연합뉴스

대조영함 캠코더에 찍힌 일본 초계기
(서울=연합뉴스) 일본 P-3 초계기가 약 60m 고도로 대조영함 우현을 통과하고 있다. 초계기는 대조영함 함교에 설치된 통신안테나(사진 막대모양)와 약 1㎞ 떨어졌다. 2019.1.24 [국방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김호준 기자 = 군 당국은 24일 일본 해상자위대 소속 P-3 초계기가 우리 해군 구축함 대조영함 인근으로 초저고도 위협 비행을 한 사진을 언론에 공개했다.

군은 애초 대조영함의 IR(적외선) 카메라와 캠코더에 찍힌 영상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사진 5장을 언론을 통해 공개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초계기 위협 비행 사태를 키울 경우 일본의 전략에 말려들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절제된 대응으로 선회한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군은 한국 군함이 일본 초계기에 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 비춤)를 한 증거라며 일본 방위성이 공개한 동영상에 대응해 만든 '반박 동영상'을 지난 4일 유튜브에 공개한 바 있다.

합참은 이날 오후 대조영함의 IR 카메라 영상을 캡처한 사진 2장과 캠코더에 찍힌 영상 캡처 사진 1장, 일본 초계기의 고도와 비행속도, 근접거리 등이 기록된 대공레이더 화면 사진 2장 등 총 5장을 공개했다.

전날 일본 P-3 초계기는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서쪽에서 동쪽으로 비행해 대조영함에 접근한 다음 북서쪽으로 방향을 바꿔 대조영함 우현 쪽으로 날아 한 바퀴 선회한 뒤 이탈했다.

당일 오후 2시 1분 IR 카메라에 잡힌 첫 번째 사진에는 대조영함으로부터 7.5㎞ 거리의 P-3 초계기가 찍혔다.

두 번째 사진은 캠코더로 촬영됐다. P-3 초계기가 약 60m 고도로 대조영함 우현을 통과하는 장면이다. 이 사진에는 대조영함 함교에 설치된 통신안테나와 초계기가 함께 보인다.

초계기는 통신안테나에서 약 1㎞ 거리에서 비행했다.

캠코더로 촬영할 당시 대조영함의 대공레이더 화면에는 이격거리 540m, 고도 200피트(60~70m) 등의 숫자가 표시됐다.

오후 2시 3분 IR 카메라에 잡힌 세 번째 사진은 두 번째 사진에 나온 초계기의 이격거리와 비행고도가 동일했다. 이때 레이더 화면에도 대조영함과의 거리 0.3마일(540m), 고도 200피트 등의 정보가 기록됐다.

연합뉴스

[그래픽] 최근 일본 해상 초계기 위협 비행 일지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군 당국은 23일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P-3C)가 이날 남해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우리 해군 구축함(대조영함·4천500t)을 향해 근접 위협비행을 했다며 일본 측을 강력 규탄했다.



앞서 일본 P-3 초계기는 23일 오후 2시 3분께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해군 구축함인 대조영함에 540m까지 접근해 고도 60~70m의 초저고도로 근접 위협 비행을 했다.

P-3 초계기는 당시 대조영함이 "귀국은 우리 쪽으로 접근하고 있다. 경로를 이탈하라", "더이상 접근하면 자위권적 조치를 취하겠다"라는 내용으로 20여 차례 경고통신을 했으나,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은 채 함정 60~70m 상공에서 원을 그리며 선회 비행을 했다.

우리 군은 지난달 20일 일본 P-1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 상공 150m로 위협 비행한 이후 자위권적 조치의 '대응행동수칙'을 보완했다.

이 수칙은 경고통신→사격통제레이더(STIR-180) 가동→ 경고사격 포함 무기체계 가동 등의 순으로 대응하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함정에 근접해 저고도 위협 비행을 계속할 경우 변경된 이 수칙을 적용한다는 것이 군의 방침이다.

이와 관련, 합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일본 초계기의 위협 비행 관련 사항을 보고했다.

합참은 타국 초계기가 5마일(8km) 안으로 들어왔을 때 경고통신을 시행하던 것을 10마일(약 16km)로 강화하고, 위협 비행이 있으면 함정에 탑재된 대잠수함 탐색용 링스 헬기를 기동하는 방안 등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경고통신 문구도 지금보다 강한 표현으로 바꾸고, 일본 초계기의 위협 비행 때 주변에서 작전 중인 우리 초계기가 있으면 긴급히 출동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합참은 "우리 군은 해상에서 아군 함정에 대한 항공기의 근접위협 비행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구체화하고 있다"며 "다만, 세부적인 내용은 작전보안 관련 사항으로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이날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과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에서 오찬을 함께 해 초계기 위협 비행 문제도 거론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에 국방부는 "여러 한미 현안을 논의했으나 초계기 위협 비행 문제는 얘기하지 않았다"면서 "이번 건은 미국이 개입할 사안이 아니라 한일 간에 해결해야 할 문제이고, 연합사 측도 이를 잘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three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