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국당, 조해주 임명 강행에 "지금부터 모든 국회일정 거부"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긴급 의원총회 소집

나경원 "부정선거도 획책할 수 있다는 메시지"

이데일리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자유한국당이 24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후보자 임명 강행 방침에 향후 국회 일정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문재인 정권 출범 뒤 처음으로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되는 장관급 인사로 인해 연초부터 여야대치가 극한으로 치닫고 정국이 경색될 것으로 전망된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2월 임시국회뿐만 아니라 지금부터 모든 국회일정을 거부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야권은 ‘19대 대통령 선거 문재인 후보 캠프 백서’에 공명선거특보로 이름을 올렸던 조 후보자에 대해 선거 관리 중립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명선거특보 활동은 백서의 오류”라며 문제가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임명강행은 앞으로 국회와 일을 같이 안 하겠다는 것”이라며 “2월 임시국회도 일단 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저희가 요구하는 특별검사와 청문회, 국정조사 아무 것도 대답을 안 하고 있다”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일단 의지를 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다른 자리도 아니고 선거를 공정관리 하는 심판에 캠프 출신을 임명하겠다고 해서 청문회를 한차례 보이콧했다”며 “그리고 나서 청문회를 다시 해보자고 했더니 여당에서 처음에는 청문회를 하겠다더니 월요일부터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합의에서 증인 채택에 한 치도 양보를 안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렇게 여당이 양보를 안 하는 것에 대해 저희가 대폭 양보하고 청문회를 하겠다고 최후 통첩을 했는데 끝끝내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한다고 한다”며 “앞으로 선거를 공정하게 안 하고 한마디로 부정선거도 획책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