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체육계 비리, 전명규·대한체육회 청문회 열자"(상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재원 , 한지연 기자] [the300]'(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근절 대책 당정협의'…"선수 육성 근본 시스템 바꿔야"

머니투데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정이 최근 불거진 체육계 성폭력과 폭력에 대해 근본적인 인식 변화와 선수 육성 시스템 전환 등을 약속했다. 또 체육계 비리와 함께 드러난 각종 의혹에 대한 국회 청문회 개최 주장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근절 대책 당정협의'를 열고 이같은 대책들을 논의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런 주제의 당정협의를 개최할 수밖에 없게 된 상황 자체가 안타깝다"며 "성적 제일주의의 폐쇄적 관행과, 지도자에게 일임된 선수 양성 문제 등 폐해가 누적됐다"고 진단했다.

또 조 위의장은 "그간 엘리트체육에 대한 개혁 논의가 꾸준히 논의돼왔지만, 체육계에서조차 합의가 되지 않은 과제"라며 "각자 기득권을 내려놓고 체육시스템 선진화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민관학 협의체 등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 등을 주장했다.

민주당 소속인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원장은 이번 폭로 이전에 있었던 사건들을 언급하며 "이런 위기가 처음에 아님에도 불구하고 한국 체육의 근본 구조를 바꾸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체육계 미투가) 터진 지 10일이 넘었지만 국회가 무기력하다"며 "체육계 미투 사건에 집중하는 청문회 개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이와 함께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와, 대한체육회에 제기되는 의혹과 책임 등에 대한 청문회가 국회의 최소한의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민주당 소속인 전혜숙 여성가족위원장은 "국회에서 미투관련 법안들이 통과되고 있지만, 아직 사회는 이들의 아픔을 개인의 아픔으로만 치부한다"며 "사회적으로 이들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고질적으로 인식되는 체육계 성폭력과 폭력의 근본 근절을 위해서는 엘리트위주의 선수육성 교육방식의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학교 운동부에 대한 근본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유 부총리는 국가인권위에 구성될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과 교육부의 긴밀한 협조와 학생선수에 대한 폭력·성폭력 피해 실태를 철저한 조사 등을 약속했다.

또 유 부총리는 "체육계 폭력·성폭력 근절을 위한 법 개정도 국회에서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도와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문체부에서는 민관 합동의 스포츠혁신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라며 "별도 법인으로 스포츠윤리센터를 설립해 선수보호는 물론, 법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도 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10대 어린 선수들이 메달지상주의와 엘리트체육의 병폐 속에서 폭력과 성폭력에 시달리면서도 조직적 보복이 두려워 신고도 못한 것을 생각하면 참담하다"며 "단기대책으로 그치지 않고 근본구조적 개혁이 가능한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관여하겠다"고 했다.

또 진 장관은 "여성가족부는 피해자가 불이익이나 2차 피해에 대한 두려움 없이 용기를 내 피해사실을 고발·신고할 수 있는 신고체계를 재점검할 것"이라고도 했다.

회의에는 조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강훈식, 한정애, 임종성, 우상호, 김영주 등 민주당 의원들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김연명 사회수석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이재원 , 한지연 기자 jayg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