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中무역합의 확신"…트럼프 측근들의 '낙관론', 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싯 "中, 무역합의로 얻는 큰 이득 고려할 것"

폼페이오 "고위급 회동서 좋은 성과 얻을 것"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이 교차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잇따라 ‘낙관론’에 무게를 실은 발언들을 내뱉었다. 그러나 핵심쟁점에 대한 양국 간 입장차가 워낙 크다는 점에서 시장은 오히려 ‘비관론’에 무게를 싣는 양상이다. 협상의 최대 분수령이 될 오는 30~31일 워싱턴D.C.에서 열릴 양국 간 ‘고위급’ 회동에 이목이 쏠리는 배경이다. 일각에선 글로벌 경기둔화 여파 등에 짓눌린 뉴욕증시를 끌어올리기 위한 일종의 ‘작전’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고문으로 불리는 케빈 해싯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 위원장은 23일(현지시간)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휴전 시한 내 합의 가능성에 대해 “나는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확신한다. 양국 간 협상은 지속적으로 진전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합의 전망 배경에 대해 그는 “중국의 성장이 벼랑 끝으로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합의로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고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22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일명 다보스포럼) 영상 연설에서 이달 말 예정된 고위급 회동에 대해 “우리가 그 대화로부터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라고 낙관한다”고 강조했다.

두 사람의 언급이 주목받는 건 전날(22일) 미국 측이 지적재산권 문제 등에 대한 이견차로 애초 계획됐던 중국 측과의 ‘차관급’ 회동을 거절했다는 주요 외신들의 보도 직후 나왔기 때문이다. 불과 지난 주말까지만 해도 미국 정부가 중국에 부과하는 고율 관세를 철회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소식이 나왔고, 중국은 2024년까지 1조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 수입을 늘리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향후 협상이 순항을 거듭할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을 깨고, 양국이 다시 ‘강(强) 대 강(强)’ 국면으로 진입했다는 얘기다.

물론,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전날 CNBC방송에 “(차관급) 회동 계획 자체가 없었다”고 부인했지만, 시장은 여전히 비관론에 무게를 실으며 오는 30~31일 예정된 양국의 무역협상을 총괄 지휘하는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류허 중국 국무원 부총리 간 ‘고위급’ 워싱턴 회동을 주시하는 모양새다.

여기에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통신장비회사 화웨이의 산업기술 탈취혐의를 정조준하고 있는 데다,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멍완저우 부회장에 대한 신병을 확보한 캐나다 당국에 공식적으로 신병 인도를 요구할 계획이어서 상황에 따라 협상에 악재가 될 공산이 크다.

한편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취임 초 증시 활황세를 재현하고자 무역전쟁을 조기 봉합하려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이라는 점에서다. 팡싱하이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 부위원장은 이날 다보스포럼 연설에서 “(뉴욕) 증시가 결국 트럼프 대통령을 협상 타결의 길로 몰고 갈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조치에 대한 성공 여부를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의 등락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해 12월1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 만나 ‘90일 휴전’에 합의한 바 있다. 미국은 휴전 시한인 3월1일까지 합의가 불발되면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부과한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상향 조정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상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