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정은, 김영철 방미 보고받아…"2차 북미정상회담 방향 제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사고방식을 믿어…함께 도달할 목표 향해 한 발 한 발 나갈 것"

정상회담 시기·장소 언급 없어…박철·김혁철, 보고 자리 배석

연합뉴스

김정은, 김영철 방미 결과 보고받아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김영철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한 북미고위급회담대표단을 만나 워싱턴 방문 결과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2019.1.24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했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을 만나 방미 결과를 보고받고 2월 말로 합의된 2차 북미정상회담 실무준비에 대한 과업과 방향을 제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23일 미국을 방문했던 김영철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회담 대표단을 접견하고 "대표단이 백악관을 방문하여 미국 대통령과 만나 제2차 조미수뇌상봉(북미정상회담) 문제를 논의하고 미국 실무진과 두 나라 사이에 해결하여야 할 일련의 문제들에 대하여 협상한 정형(상황)을 구체적으로 보고받으셨다"면서 24일 이같이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북미 고위급 회담 대표단이 미국에서 가진 회담과 활동결과에 만족을 표시하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한 실무적 준비에 대한 과업과 방향을 제시했다고 통신은 밝혔다.

그러나 중앙통신은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양국이 2월 말로 합의한 시기를 비롯해 장소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고, 김 위원장이 제시한 정상회담 실무준비를 위한 과업 등도 공개하지 않다.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김영철 부위원장으로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낸 친서를 전달받았으며 김 위원장은 '훌륭한 친서'에 큰 만족을 표시했다고 중앙통신은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큰 관심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위한 비상한 결단력과 의지를 피력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믿고 인내심과 선의의 감정을 가지고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미(북미) 두 나라가 함께 도달할 목표를 향하여 한 발 한 발 함께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미 양측이 워싱턴 고위급회담에 이어 스웨덴 실무협의를 이어가는 등 2차 북미정상회담과 비핵화 및 상응조치에 대한 논의에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이런 언급과 평가는 앞으로 북미 간의 논의에 진전이 있을 것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북미관계를 주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22일(현지시간) 위성 연결로 진행한 스위스 다보스의 세계경제포럼(WEF) 연설 직후 문답에서 지난 17~19일 이뤄진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워싱턴 방문에서 대화의 진전이 있었고, 19~21일 스웨덴에서 진행된 북미 간 첫 실무협상에서도 "더 진전이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를 했다.

한편, 중앙통신이 공개한 방미 결과 보고 사진에는 김영철 부위원장과 이번 미국 방문에 동행한 박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부위원장과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가 배석했다.

사진 속 보고장소는 김일성 주석의 사진이 걸려있고 각종 도서가 책꽂이에 진열돼 있는 등 지난 1일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를 발표했던 곳과 동일한 모습이어서 이번 보고가 노동당 청사 내 집무실에서 이뤄졌음을 보여줬다.

연합뉴스

방미 결과 보고받는 김정은 위원장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김영철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한 북미고위급회담대표단을 만나 워싱턴 방문 결과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2019.1.24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photo@yna.co.kr (끝)



북한이 대외용 매체인 중앙통신을 통해 김 위원장의 보고 청취 소식을 전했지만, 주민들이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내부 매체인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방송 등에는 24일 오전 7시 30분 현재까지 관련 보도가 나오지 않고 있다.

redfla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