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종합] 김정은, 트럼프 친서 받고 “커다란 만족…북미 함께 나아갈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으로부터 방미 결과를 보고 받고 커다란 만족을 표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은 24일 보도했다.

매체는 이날 “김정은 동지가 김영철 부위원장 등 제2차 조미고위급회담대표단(북미고위급회담 대표단)을 만나 미국 워싱턴을 방문했던 결과를 보고 받고 커다란 만족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뉴스핌

지난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 워싱턴에서 북미고위급회담에 참여하고 돌아온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으로부터 방미 결과를 보고받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김영철 부위원장을 통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도 전달 받았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김영철 부위원장 등 북미고위급회담 대표단 일행은 워싱턴 D.C.를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 등 미국 정부의 핵심 관계자들과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한 의제를 논의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김영철 부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는데, 다시 트럼프 대통령이 김영철 부위원장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에 답장 격의 친서를 보낸 것으로 확인돼 눈길을 끌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미 직후 트위터를 통해 ‘2월 말쯤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이라며 발표한 바 있기 때문에 친서에는 이와 관련한 메시지가 담겨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조중통의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내용에 큰 만족감을 표시하는 한편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할 것을 지시했다.

매체는 “김정은 동지께서는 23일 김영철 부위원장 등 제2차 조미고위급회담 대표단 성원들을 만나 대표단이 백악관을 방문해 미국 대통령과 만나 제2차 조미수뇌상봉 문제를 논의하고 미국 실무진과 두 나라 사이에 해결해야 할 일련의 문제들에 대해 협상한 정황을 구체적으로 보고받으셨다”고 전했다.

매체는 이어 “김정은 동지께서는 김영철 부위원장이 전해 올린 트럼프 대통령의 훌륭한 친서를 전달받으시고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시고 트럼프 대통령이 제2차 조미수뇌상봉에 큰 관심을 갖고 문제해결을 위한 비상한 결단력과 의지를 피력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하셨다”고 강조했다.

매체는 그러면서 “김정은 동지께서는 ‘우리는 트럼프대통령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믿고 인내심과 선의의 감정을 가지고 기다릴 것이며 조미 두 나라가 함께 도달할 목표를 향해 한 발 한 발 함께 나갈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며 “(대표단에게) 제2차 조미수뇌상봉과 관련한 실무적 준비를 잘 해 나갈 데 대한 과업과 방향을 제시하셨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