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을지면옥 살린다”지만 재개발 되돌릴 수 있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 노포 보존 등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사업 재검토
한국일보

서울 을지로와 청계천 일대 재개발로 철거될 위기의 을지면옥에서 식사를 마친 손님들이 밖으로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철거 위기에 놓인 서울의 대표적인 노포( 鋪) 을지면옥이 보존된다. 그러나 이미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인 재개발 사업을 되돌릴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23일 서울시는 을지로와 청계천 일대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정비 사업을 재검토하고 올해 안으로 종합대책으로 마련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지난 16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을지로 일대 재개발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다.

시는 세운상가 옆 세운3구역 내 을지면옥과 양미옥 등은 중구청과 협력해 강제철거하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2015년 역시도심기본계획에 의해 생활유산으로 지정된 을지면옥, 양미옥 등 오래된 가게는 강제 철거하지 않고 보존을 원칙으로 지켜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 구역은 지난해 사업시행인가와 관리처분인가가 나 현재 철거가 진행 중이다. 노포는 보존하더라도 이미 철거 작업이 진척된 상황에서 시가 직권 해제 등으로 이 구역의 재개발 사업 자체를 되돌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공구상가가 밀집된 수표도시환경정비구역은 종합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재개발을 중단한다. 기계, 전기, 금형 관련 사업장이 모여 자생적으로 형성된 이곳의 제조업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현재 중구청에 사업시행인가가 신청된 상태다.

시는 이 일대 내 보전할 곳과 정비할 곳에 대한 원칙을 정해 실태조사를 할 예정이다. 소유주ㆍ상인, 시민사회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논의구조를 만들어 충분히 협의하고 올해 말까지 도심전통산업 생태계를 유지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중구의 인쇄업과 가구ㆍ조명상가, 종로의 금은방, 동대문 의류상가ㆍ문방구 등 이 일대의 특색있고 전통있는 도심제조업 산업생태계를 육성하는 방안도 세울 계획이다. 영세 전통 상인 대책으로 ▲임시상가 우선공급 ▲사업 완료 후 상가 재입주 ▲우선분양권 제공 등 기존 대책을 강화할 방침이다. 공공에서 임대상가를 조성해 영세 상인들에게 제공하는 ‘공구혁신센터’도 만든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의 역사와 지역 정체성을 담고 있는 노포 등 생활유산과 도심저농산업을 이어가고 있는 산업생태계를 최대한 보존하고 활성화한다는 것이 시의 기본방향”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시민 삶과 역사 속에 함께해온 소중한 생활유산들에 대해 보존을 원칙으로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