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태옥 복당, 류성걸은 불허…전대 앞둔 한국당 '갈등'신호탄?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배신자' 프레임 반영…지역 인사·계파간 '생존게임'

생사여탈권 쥔 당 대표 선출 앞두고 '주도권싸움' 관측도

뉴스1

정종섬 의원과 류성걸 전 의원은 지난 지난 2016년 4·13 총선 대구 동구갑 선거구에서 맞붙었다. 왼쪽부터 정종섭 의원, 서청원 당시 한국당 최고위원, 류성걸 전 의원,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 News1 이종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자유한국당의 2·27전당대회를 한달여 앞두고 본격적인 당권레이스가 시작된 가운데, 한국당 텃밭 TK(대구·경북) 지역 조직위원장 선정 과정에서 '이상기류'가 감지돼 관심을 모은다.

한국당 대구시당은 지난 21일 오후 당원자격심사위원회 회의를 열고 자격심사를 한 결과 정태옥 무소속 의원의 복당은 허용하기로 했다. 반면 류성걸 전 의원은 입당을 불허하기로 했다.

이들은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에 의해 각각 대구 북구갑(정태옥)과 동구갑(류성걸) 차기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후보로 추천된 바 있다.

정 의원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 시사프로그램에 출연, 인천은 생활 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사는 곳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이후 비난여론이 거세지자 한국당을 자진 탈당한 바 있다.

'친유승민계'로 분류되는 류 전 의원은 2016년 4·13총선 당시 공천에서 배제된 이후 무소속으로 출마, 정종섭 현 국회의원과 맞붙었지만 석패한 뒤 유승민 의원 등과 함께 바른정당과 바른미래당에 합류했다.

류 전 의원은 최근 한국당 복당 신청과 함께 대구 동구갑 조직위원장 공모에 참여, 지난 11일 공개오디션에서 1위를 차지해 조직위원장으로 추천됐지만 이번 결정으로 복당은 물론 조직위원장직 탈환도 불발됐다.

대구시당 핵심관계자는 이 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에 대해 "류 전 의원의 경우 당을 탈당해 지난 총선과정에서 당을 비방하는 등 중대한 해당행위를 했고, 최근까지 바른미래당 대구시당위원장을 맡는 등 분당, 보수분열에 대한 책임이 적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정 의원도 발언 논란으로 역시 지방선거 패배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당시 대변인을 맡아 헌신한 점, 충분한 자숙의 기간을 지낸 점 등이 고려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류 전 의원과 복당한 비박계 좌장 김무성 의원, 이학재 의원 등과의 형평성 문제에 대해선 "이번 결정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절차 없이 중구난방으로 이뤄진 그동안의 복당절차가 문제"라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조직위원장 공모 전 당원 자격심사부터 하는 것이 제대로 된 순서 아니었나"고 반박했다.

주목할 점은 황영헌 전 바른미래당 북구을 위원장, 김경동 전 바른미래당 수성갑 위원장 등 류 전 의원을 포함해 이른바 '탈당파'들이 이번 심사에서 대거 복당 불허 결정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한국당 텃밭인 TK의 주요 기반인 전통보수층과 친박계 진영에선 이들에 대한 '배신자' 프레임이 강하게 남아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류 전 의원이 차기 조직위원장으로 추천된 직후부터 동구 갑 등 TK지역에서는 이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거세게 일어왔다. 특히 차기 불출마를 선언한 정종섭 의원까지 나서 복당 불허를 당부하는 편지를 의원들에게 보내는 등 반대 기류가 상당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1

지난 10일 오전 대구 동구 MH컨벤션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의 혁신과 미래를 위한 2018 대구시당 주요당직자 간담회’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 News1 공정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깊이 들어가면 이는 각 계파, 진영의 '생존 게임'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지역 시·구 의원, 당직자 등에 대한 공천·임면권을 갖는 조직위원장을 반대 진영에서 장악할 경우 기존 세력의 생존권 자체가 위협 받을 가능성이 큰 탓이다.

특히 두 전·현직 의원은 고등학교 동기임에도 불구, 지난 총선에서 당원, 지지층의 분열을 초래할 정도로 극한 갈등을 겪은 것을 감안할 때 류 전 의원이 위원장직을 차지할 경우 대대적 청산이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지역 내에서 적지 않다는 말도 들린다.

지역사정에 밝은 한 야권인사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몇몇 지역에서 바른정당 출신 의원이 복당한 이후 자신과 함께 탈당한 인사들만 시·구 의원 후보로 공천하고 남아 있던 인사들은 공천에서 배제한 좋지 않은 전례들이 있다"며 "동구갑 당원들의 격한 반발의 이면에는 이에 대한 불안감이 상당히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대구시당에서의 결정이 전대를 앞두고 재발 조짐을 보이는 계파 갈등 본격 전개의 전조(前兆)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와 연관된 것으로 분석된다.

내년 총선에서 의원들의 '생살여탈권'을 쥐게 될 당 대표가 누가 되는지, 어떤 계파가 당권을 장악하는지에 따라 내년 총선 공천의 향방이 판가름날 가능성이 높고, 이는 또 지역 정치인들과 당직자들의 운명을 결정할 중대 요인이 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대구시당의 이번 결정은 전대를 앞둔 각 계파, 진영 사이 주도권 싸움이 시작됐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자 전초전이라는 말도 나온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