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회공헌] 한일시멘트, 시골 마을 돌아다니며 농기계 고쳐주고 문화행사 후원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한일시멘트의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봉사단 `WITH`가 성남에 위치한 수정복지회관을 찾아가 배식봉사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한일시멘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멘트 업계 사회공헌활동의 특징은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을 통해 공장 인근 주민들에 대한 기여를 늘려 가는 것이다. 한일시멘트의 사회공헌활동 역시 지역밀착형 활동에 집중돼 있다.

충청북도 단양군에 위치한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의 '황소봉사회'는 매달 둘째 주 토요일이면 단양군 내 시골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며, 자신들이 가진 기술을 나눠주고 있다. 2002년 단양공장 기계팀에서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자'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다 생각해낸 것이 농기계 수리였다. 회사에서 육중한 기계들을 쓱싹쓱싹 고치는 사람들이다 보니 가진 기술을 이용해 봉사를 한번 해보자는 것이었다. 그렇게 2002년 5월, 뜻 맞는 기계팀원들 일부가 모여 마을을 돌아다니며 농기계를 수리해주기 시작했다.

농기계가 현장기계와 달라 처음에는 어렵기도 했지만 곧 익숙해져 지금은 농기계는 물론 철구조물 수리, 수도와 보일러 배관 등도 거뜬하게 수리해 주고 있다. 황소봉사회는 이러한 활동을 인정받아 2014년 12월 5일에는 안정행정부, 한국자원봉사협의회가 주최한 '2014년 대한민국 자원봉사 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단양공장 임직원 300여 명은 '사랑의 자투리 통장'을 통해서도 지역사회 불우이웃을 돕고 있다. 매월 지급되는 급여통장에서 1000원 미만의 자투리 금액을 모아 성금을 마련해 연말에 지역사회 불우이웃을 돕는다. 이 모금 활동은 2002년부터 시작돼 매년 이뤄진다. 작은 정성이지만 지역사회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전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일시멘트는 이 밖에도 소백산철쭉제, 한여름밤 효축제, 전국유소년축구대회, 매포화합축제, 매화골 봄맞이 어린이 사생대회 등 다양한 지역 축제 후원을 통해 지역문화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특별취재팀 = 서찬동 차장(팀장) / 신수현 기자 / 권한울 기자 / 안병준 기자 / 조성호 기자 / 양연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