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스라엘의 시리아공습 사망자 크게 늘어…과반이 이란軍"(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간단체 "11명서 21명으로 집계 조정…이란인이 12명"

시리아 정부 "이스라엘 공습 방관 말라" 유엔에 촉구

연합뉴스

시리아를 공습한 이스라엘군이 목표물인 이란군 시설이라며 공개한 위성 이미지.
[EPA=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이스라엘군의 최근 시리아 공습의 인명피해 집계가 하루만에 크게 늘었다.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는 21일(다마스쿠스 현지시간) 이른 시각에 벌어진 이스라엘군의 시리아 공습에 따른 사망자가 21명으로 파악됐다고 22일 보고했다.

전날 이 단체가 파악한 사망자는 11명이었다.

시리아인권관측소는 "사망자 가운데 15명이 외국인인데, 그 중 12명은 이란 병력에서 나왔다"고 밝혔다.

시리아군 사망자는 6명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시리아군이 방공미사일로 이스라엘 미사일을 요격하는 모습이라며 공개한 이미지
[신화=연합뉴스]



앞서 전날 이스라엘군은 "어제(20일) 시리아 내 쿠드스군이 골란고원을 향해 지대지 로켓포를 발사한 후 이스라엘군이 시리아 내 이란 쿠드스군을 겨냥한 공습을 단행했다"고 확인했다.

시리아인권관측소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은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남부와 남서부에 있는 이란 병력과 헤즈볼라(레바논 무장정파)의 무기고를 타격했다.

연합뉴스

시리아를 공습한 이스라엘군이 공습 대상이라며 공개한 그래픽. [EPA=연합뉴스]



시리아 정부는 이스라엘의 자국 공습을 방관하지 말라고 유엔에 촉구했다

시리아 외무부는 이스라엘군의 공습 당일 유엔에 서한을 보내 "이스라엘의 끈질기고 위험한 적대행위는 미국 정부의 무한한 지원과, 미국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이 준 면책권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항의했다고 국영 뉴스통신 사나가 보도했다.

외무부는 서한에서 "안보리는 유엔 헌장에 따른 책임을 완수하고 이스라엘의 공격이 다시 벌어지지 않도록 단호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외무부는 또 유엔은 시리아인과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을 저지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tr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