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 1월30일 전까지 캐나다에 화웨이 부회장 인도 공식요청"(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미캐나다 대사 "미 관리들, 멍완저우 사건 완결 의지 보여"

캐나다, 美에 '중국에 구금된 캐나다인' 석방 힘써줄 것 요구

"멍 부회장 최종 거취 결정되기까지 6개월 이상 걸릴 수 있어"

연합뉴스

보석으로 풀려난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밴쿠버 AP=연합뉴스)



(서울·홍콩=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안승섭 특파원 = 미국이 캐나다에 중국 통신기업 화웨이의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의 신병 인도를 공식 요청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데이비드 맥노턴 주미캐나다 대사는 전날 블룸버그에 보낸 이메일에서 미국이 캐나다 정부에 마감 시한인 오는 30일 이전에 멍 부회장에 대한 인도 요청을 정식으로 제출하겠다는 계획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맥노턴 대사는 미국 관리들이 멍 부회장 사건을 완결짓겠다는 의지를 계속 발신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캐나다는 지난달 1일 미국의 요청으로 멍 부회장을 밴쿠버 공항에서 미국의 대 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체포했다.

멍 부회장은 현지 법원의 보석 결정으로 풀려나 현재 자택에 머물며 미국 추방 절차를 기다리는 상태다.

멍 부회장의 체포 이후 중국도 캐나다인 3명을 체포하고, 상대국에 대한 여행주의보를 서로 발령하면서 양국의 갈등이 격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중국은 외교관 출신인 마이클 코브릭과 대북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를 국가안보 위해 혐의로 체포해 구금했으며, 마약밀매 혐의를 받고 있는 로버트 로이드 셸렌버그에 대해서는 사형을 선고하기까지 했다.

이와 관련해 맥노턴 대사는 "우리 국민이 처벌받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캐나다 글로브앤드메일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맥노턴 대사는 미 백악관과 국무부 관료들을 만난 자리에서 멍 부회장 체포로 인해 캐나다가 겪는 고통에 대해 울분을 토했다.

이들 매체에 따르면 맥노턴 대사는 미 관료들에게 "미국이 멍 부회장에 대한 법 집행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지만, 정작 그 대가를 치르는 것은 캐나다 국민"이라며 "우리 국민이 처벌받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는 멍 부회장 체포 후 중국 정부에 의해 구금된 마이클 코브릭 등의 석방을 위해 미국이 힘써달라는 뜻으로 읽힌다.

SCMP에 따르면 미국이 멍 부회장에 대한 공식적인 인도 요청을 제기할 경우, 캐나다 법무부는 30일 동안 이를 심사해 인도 여부를 결정한다.

인도 요청이 승인되더라도 멍 부회장은 항소할 수 있으며, 캐나다 법무부 장관에게 사법적 검토를 요청할 수 있다.

만약 캐나다 상급 법원이 멍 부회장의 인도가 타당하다고 결정하더라도, 최종 결정 권한은 캐나다 법무부 장관이 가진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복잡한 법적 절차로 인해 멍 부회장의 거취가 최종 결정되기까지 6개월 이상 걸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멍 부회장의 법정 출두는 다음 달 6일로 예정돼 있으며, 이날 그의 인도와 관련된 심리 일정을 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100여 개국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했으며, 캐나다와는 1974년 체결했다.

engi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