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예전과 다를 것"…체육계 성폭력·폭력 최대규모 실태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조단 신설… 13만여명 표본조사/피해 사례 확인땐 수사 의뢰 방침/운동 단체 합숙시설 등 종합 점검

세계일보

국가인권위원회가 스포츠 분야 성폭력 등의 실태 파악과 개선안 마련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특별조사단을 창설하기로 했다.

특별조사단은 성폭력 사건이 발생한 빙상과 유도 소속 선수는 전수조사하고,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13만여명의 선수는 표본조사 방식으로 피해 접수와 구제조치를 진행한다.

인권위는 22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스포츠 인권 특별조사단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최영애 인권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특별조사단의 핵심 과제는 피해와 가해의 현 실태를 정확히 밝힌 후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것”이라며 “개선안의 이행을 끝까지 책임지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인권위에 따르면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등 공무원을 파견받아 구성되는 특별조사단은 향후 1년 동안 피해 접수 및 실태조사, 운동단체 합숙시설 진단을 벌여 시스템 재정비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인권위는 성폭력·폭력 피해자들의 신고를 받을 수 있는 접수창구를 마련해 피해자를 보호한 뒤 직권으로 가해행위를 조사해 수사 의뢰 등 구제 조치를 할 예정이다. 현재 해바라기 센터에 접수되는 성폭력 사건이 경찰과 직접 연계돼 처리되는 것처럼 전담 조사 기구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신고 접수 시스템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세계일보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은 22일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스포츠 분야 폭력,성폭력 완절한 근절을 위한 특별조사단 구성 긴급성명서를 발표하고있다.서상배 선임기자


세계일보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22일 서울 중구 인권위에서 스포츠 분야 폭력·성폭력의 완전한 근절을 위한 특별조사단 구성 및 운영 계획을 밝히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대한체육회 전체 등록 50여개 종목 선수 13만여명을 표본조사하고, 최근 성폭력 사건이 불거진 빙상 및 유도 종목은 전수조사를 하기로 했다. 인권위 관계자는 “실태조사 기간에 미성년 학생 선수에게는 교육을 통해 무엇이 성폭력인지 알려주고, 피해사례가 접수된 부분은 심층면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인권위는 아울러 체육계의 엘리트 교육이 빚은 문제점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초중고교 내 학교 운동부 및 대표팀의 합숙시설 운영 현황에 대해서도 종합 점검과 진단에 나설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10년 전 조사 때는 무엇이 인권침해이고 성폭력인지 이해도가 낮았다면 지금은 (인식이) 상당히 올라와 있다”면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고발이 나오는 상황에서 실태조사 결과는 예전과 상당히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