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軍 "日제시 '전자파 접촉음' 가공 거친 것…원음 공개해야"(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레이더·저공위협비행' 관련 美와 충분히 정보공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 여부 8월께 결정할 것"

연합뉴스

日레이더 접촉음 공개…軍 "실체없는 기계음"(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김호준 기자 = 국방부는 22일 일본이 주장하는 광개토대왕함의 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 문제와 우리측에 제기하는 일본 초계기(P-1)의 저공 위협 비행과 관련한 우리의 입장과 정보를 미국 측과 충분히 공유해왔다고 밝혔다.

국방부, "日제시 '전자파 접촉음' 가공 거친 것…원음 공개해야" / 연합뉴스 (Yonhapnews)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번 사건과 관련해 미국의 중재 또는 어떤 입장 표명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미국이 중재했다는 얘기를 공식으로 들은 바 없다"면서 "다만, 우리의 상황을 미국 측과 교감하고, 정보를 공유했다"고 답했다.

국방부의 다른 관계자도 미국의 중재 여부에 대해 "미국과 그런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일본이 진실을 밝힐 의지가 있다면 대화에 응해야 한다"면서 "이 사안에 대해서는 한일 관계, 한미 연합방위체제를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일본 언론은 전날 일본 정부가 한일 간 '레이더 갈등'과 관련, 돌연 협의 중단을 선언한 이유에 대해 내달 북미 정상회담이 예정된 데다 한일 갈등의 확산을 원치 않는 미국 측의 요청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 등을 내놨다.

또 국방부는 이번 사안과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을 당장 연관 짓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GSOMIA 문제는 별도의 검토 절차를 거쳐 올해 8월께 연장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대변인도 "GSOMIA는 북한 핵과 미사일 정보에 관한 사항으로, 그간 일본 측과 긴밀히 (정보교환을) 해왔다"면서 "지금 그것을(레이더 갈등과 연계시키는 것을) 언급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군의 한 관계자는 일본이 전날 공개한 자국 초계기의 전자파 접촉음에 대해서는 "가공(加工)된 것"이라며 "원음이 있어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측이 레이더 조사 증거로 제시한 전자파 접촉음은 주변 잡음이 전혀 없는 가공된 음성으로 언제 어디서 발생한 접촉음인지 알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일본 초계기가 작년 4월에 2차례, 같은 해 8월에 1차례 지난달 20일과 유사한 거리에서 한국 함정을 촬영했지만 한국 측에서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는 일본 측 주장에 대해서는 "일본이 언급한 3차례 비행 때 거리는 1~2㎞로 지난달 20일의 500m와는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일본은 우방국으로 신뢰 관계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지난달 20일 저공위협 비행에도 (정부가 일본에) 바로 항의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우리가 조사(照射)하지 않았다고 했는데도 일본이 일방적으로 추적레이더(STIR)를 조사했다고 발표하고 동영상도 일방적으로 공개해 신뢰 관계를 깼기 때문에 (저공위협 비행에 대해) 항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초계기의 접근이 반복되면 어떻게 대처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상에서 충돌이 발생하면 안 되기 때문에 합동참모본부에서 일부 매뉴얼 보완 작업을 하고 있다"며 "작전에 관한 사항이어서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다"고 답변했다.

연합뉴스

국방부, 한일 레이더 갈등 반박 영상 공개
지난 4일 국방부가 한일 '레이더 갈등' 일본 측 주장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사진은 조난 선박 구조작전 중인 광개토대왕함 모습(위)이다. 잠시 후 저고도로 진입한 일본 초계기(아래, 노란 원)가 보인다. [국방부 유튜브 캡처]



three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