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화웨이, 지뢰밭에서 방황하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력 감축 가능성...전방위 압박 눈길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미중 무역전쟁이 일부 타협점을 찾고 있으나 여전히 시계제로에 빠져있는 상태에서, 5G 네트워크의 왕자를 노리는 중국 화웨이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은둔의 경영자로 불리는 런청페이 회장이 직접 전면에 나서 외신과 인터뷰를 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행보에 나서고 있으나 소위 백도어 논란에서 시작된 화웨이 5G 보이콧 현상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런청페이 화웨이 회장은 최근 사내 이메일을 통해 대규모 구조조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런 회장은 "화웨이의 상황이 생각만큼 밝지 않다"면서 "승리하기 위해 조직을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지뢰가 도처에 깔려있다"면서 "큰 폭발이 일어나도 직원을 먹여 살려야 하지만, 바위 같은 길이 앞에 놓여 있다"고 토로했다.

런 회장의 발언은 최근 화웨이의 어려움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코노믹리뷰

화웨이가 진퇴양난에 빠졌다. 출처=뉴시스


화웨이는 4G LTE 시절 공격적인 영업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시장을 석권했으나, 5G에 이르러 미국의 노골적인 견제를 받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이 불을 뿜으며 미국 정부는 화웨이가 소위 백도어를 통해 중국 정부와 유착하고 있다고 지적하는 한편, 동맹국까지 움직여 반 화웨이 전선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런 회장의 딸이자 화웨이 부회장인 멍완저우 CFO가 미국 정부의 요청으로 캐나다에서 체포되는 일까지 발생했다.

미국이 화웨이를 비판하는 핵심 프레임은 백도어다. 인민해방군 출신의 런 회장이 이끄는 화웨이의 실 소유주가 중국 정부라는 점을 강조하며, 화웨이 통신장비를 쓰는 것이 위험하다는 주장을 거듭하고 있다. 화웨이는 거듭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현재 많은 나라들은 화웨이 배척 트렌드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중이다.

다만 미중 무역전쟁의 흐름에 따라 미국 정부의 화웨이에 대한 압박강도가 달라질 수 있고, 무엇보다 미국의 동맹국들이 유연한 입장을 보일 가능성도 살아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지난 18일(현지시간) 캐나다 공영 방송인 CBC뉴스에 따르면 주정부가 운영하는 통신사인 사스크텔(SaskTel)은 자사 인프라에 설치된 화웨이 장비 보안에 대한 테스트를 단행한 결과 특이점을 찾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사스크텔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대릴 고프리(Daryl Godfrey)는 “장비에 수행된 테스트 및 보안 점검에 대해 아무런 염려도 하지 않는다”며 화웨이가 캐나다의 개인정보나 보안을 침해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나아가 “지금까지 화웨이 장비는 매우 안전하며 의심스러운 것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독일산업연맹(the Federation of German Industries)도 비슷한 입장을 발표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독일산업연맹은 독일 정부가 보안의 우려가 있는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에 대해 "어느 업체라도 증거가 없다면 5G 이동통신망 구축 파트너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고 발표했다.

캐나다와 독일 일부에서 나오는 주장은 아직 찻잔 속 태풍에 불과하며, 반 화웨이 전선이라는 대세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당장 독일만 봐도 전체적으로는 화웨이 장비 배제가 유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며 급해진 화웨이가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할 경우 일부 국가에서는 전격적인 결단을 내릴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그 연장선에서 캐나다와 독일 일부의 반응은, 미중 무역전쟁 추이를 지켜보며 화웨이가 제시한 카드를 확인한 후 자기들에게 최대한 좋은 카드를 뽑을 가능성을 시사한다는 말이 나온다.

한편 화웨이에 대한 의심이 번지며 LG유플러스도 전전긍긍하고 있다. 국태 통신 3사 중 유일하게 화웨이 장비를 5G에서 사용하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저렴하고 기술력이 좋다는 평가를 받는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며 초반 5G 정국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으나, 소위 백도어 문제가 심해진다면 진퇴양난에 빠질 수 밖에 없다는 말이 나온다.

LG유플러스는 화웨이 백도어 논란에 '확인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으나, 이 문제가 길어질수록 브랜드 가치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최진홍 기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