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北매체 "남북 교류협력 전면 확대·발전시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철도·도로 모델 검토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북한 매체는 "북과 남의 협력과 교류를 전면적으로 확대·발전시켜 나가는 데서 우리 민족끼리의 입장을 확고히 견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외 선전 매체 '메아리'는 22일 '협력과 교류를 확대 발전시켜야 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이같이 밝히며 "우리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의 앞길을 가로막는 외부세력의 간섭과 개입을 절대로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민족에게는 민족의 화해단합과 평화번영의 앞길을 밝혀주는 북남선언들이 있다"면서 "북남선언들에 제시된 대로만 한다면 북남 사이의 협력과 교류를 얼마든지 확대 발전시켜 나갈 수 있으며 민족의 화해단합을 적극 도모해나갈 수 있다"고 역설했다.

북한의 또 다른 선전 매체 '조선의 오늘'도 이날 "민족의 화해와 단합, 평화번영은 그 누가 선사해주는 것도 아니고 그 누구의 승인이나 도움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며 오직 그 주인인 우리 민족이 힘을 합쳐 자주적인 노력을 기울일 때만이 비로소 성취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북한이 신년사에서 제시한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관철하려는 의도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아무런 전제조건이나 대가 없이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는 등 경제협력 등 남북교류를 적극적으로 해나갈 것을 분명히 했다.

redfla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