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방위성 "'레이더 갈등', 한국과 협의 중단…방위협력은 계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 규명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韓에 항의·재발방지 요구"

'새 증거'라며 日 초계기의 레이더 탐지음 음성파일 2개 공개

연합뉴스

日방위성 "'레이더 갈등', 한국과 협의 중단…방위협력은 계속"(CG)
[연합뉴스TV 제공]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방위성이 21일 한일간 '레이더-저공비행' 갈등과 관련해 한국과 더 이상 협의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방위성은 이날 홈페이지에 게재한 '한국 레이더 조사(照射·비춤) 사안에 관한 최종견해에 대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진실 규명에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협의 계속은 이미 곤란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방위성은 그러면서 "계속해서 한일, 한미일 방위협력의 계속을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대응에 대해서는 "본 사안에 대해 (한국에) 재차 강하게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방위성의 이 같은 입장 발표에 따라 일단 논란이 확산할 가능성은 작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한국 측의 대응이 주목된다.



방위성은 이날 성명과 함께 '새로운 증거'라며 해상자위대 초계기가 포착한 음성파일 2개를 공개했다

'화기관제용 레이더 탐지음', '수색용 레이더 탐지음' 등 2개의 음성파일에는 '일부 보전조치를 취했다"는 설명이 달렸다.

해상초계기는 레이더 전자파를 음파로 전환하는 '레이더 경보 수신기(RWR)'를 갖추고 있는데, 방위성은 이번에 공개된 음성파일이 한국 초계함 광개토대왕함이 발사한 레이더를 초계기의 RWR이 기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군은 이날 일본 정부의 경보음 공개 방침이 알려지자 "일시와 방위, 주파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로그파일을 공개해야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다"며 "부적절한 여론전을 펴지 말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일본 방위성은 한국의 광개토대왕함이 자국 초계기에 화기관제 레이더를 조사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우리군은 이를 부정하면서 오히려 일본의 초계기가 낮은 고도로 위협 비행을 했으니 사과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방위성, '레이더 갈등' 새 증거라며 레이더 탐지음 음성파일 공개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방위성이 21일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음성파일. 방위성은 해상자위대 초계기가 포착한 레이더 탐지음이라며 '화기관제용 레이더 탐지음', '수색용 레이더 탐지음' 등 2개의 음성파일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일본 방위성 홈페이지 캡처] bkkim@yna.co.kr



b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