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속도 못 내는 카카오 '신사업'… 곳곳에서 '첩첩산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카풀 갈등 1여년 만에 논의 테이블 꾸려졌지만 …금융·커머스 M&A도 지체]

머니투데이

카카오의 신사업 확장 전략이 차질을 빚고 있다. 신사업 관련 산업계의 반발과 M&A(인수·합병) 절차 지연 등 난제에 잇따라 부딪쳐서다. 당초 세워둔 신사업 추진 계획들이 줄줄이 수정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시범 서비스도 중단한 카풀… 타협안 도출 ‘미지수’= 카풀(승차공유)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여당 주도로 꾸린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21일 출범한다. 택시단체들을 논의 테이블로 끌어내긴 했지만 카카오의 타격이 만만치 않다. 지난해 ‘카카오T 카풀’ 정식 출시를 연기한 데 이어 시범 서비스마저 중단했다.

카카오가 카풀 진출을 공식화한 시점은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를 통해 카풀 스타트업 럭시를 252억원에 인수한 지난해 2월이다. 당시 3~6개월 정도 준비 작업을 거쳐 자체 카풀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게 카카오의 계획이었다. 하지만 택시업계의 거센 반대에 부딪쳐 서비스 출시를 미루다 결국 시범 서비스마저 철회했다. 카풀 출시 지연으로 카카오모빌리티의 다른 신사업 추진 일정 역시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논의 테이블은 마련됐지만 단기에 타협안을 도출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택시업계와 카카오간 입장 차가 워낙 극명하기 때문. 택시단체들은 대타협기구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카풀 개방을 전제하면 어렵게 마련한 대화의 장이 좌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타협기구에서 택시업계 지원책에 편향된 논의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융·커머스 M&A 잇따라 지연= 금융, 커머스 사업 확대를 위한 카카오의 M&A 작업도 지연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10월 바로투자증권 인수를 발표했으나, 아직 금융위원회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받지 않았다. 대주주 적격성 심사는 금융회사 인수를 위한 필수 절차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관련 서류 준비, 규정 준수 등 다양한 요소들을 검토하면서 준비 기간이 길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에선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의장이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받은 여파가 바로투자증권 인수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 의장은 2016년 대기업집단 지정 과정에서 계열사 5곳을 누락 신고했다. 법원은 지난달 김 의장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며 벌금 1억원의 약식명령을 내렸다. 김 의장은 이에 불복해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 현행법상 금융회사 대주주는 최근 5년간 금융 관련 법, 공정거래법, 조세법 등을 위반해 벌금형 이상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김 의장의 재판이 끝날 때까지 바로투자증권 인수가 미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커머스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코리아센터 M&A 협상 역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코리아센터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메이크샵’, 해외배송 대행 ‘몰테일’ 등을 운영 중인 중견 IT 기업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8월 코리아센터와 M&A 협상을 시작했으나, 구적인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황이다. 그 사이 카카오커머스의 경쟁업체인 오픈마켓 11번가가 코리아센터의 주요 주주가 됐다. 11번가는 지난달 말 코리아센터 지분 5%(275억원) 취득하고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코리아센터의 코스닥 상장 작업도 그대로 진행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의 신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작업들이 지연될수록 수익화 시점은 더욱 미뤄질 수밖에 없다”며 “당초 일정을 전제로 한 사업계획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진욱 기자 sjw@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