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설] 2월 말 북·미 정상회담, 비핵화 진전이 최우선 과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건·최선희 스웨덴서 회동/ 2차 정상회담 의제 등 조율/ 남·북·미 3자 회동 가능성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면담한 뒤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우리는 2월 말쯤 만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회담 장소로) 한 나라를 선택했지만 추후 발표할 것”이라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았다. 지난해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 이은 2차 정상회담의 얼개가 짜인 셈이다. 불투명했던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역사적인 1차 북·미 정상회담은 북·미 비핵화 협상의 신호탄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강했다. 그러다 보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원론적인 합의에 머물렀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은 마련하지 못했다. 6·12 회담 이후 북·미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것도 이 때문이다. 미국은 ‘선 비핵화, 후 대북제재 완화’를 주장한 반면 북한은 ‘선 제재 완화, 후 비핵화’를 요구하면서 평행선을 달렸다. 2차 정상회담은 달라야 한다. 비핵화 문제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내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간 채널이 가동된 것은 의미가 크다. 양측 실무협상 대표인 두 사람이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처음 대면한 것이다. 스웨덴 외교부 주최로 23일까지 진행되는 국제회의를 통해서다. 2차 북·미 정상회담 의제와 실행계획을 집중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완전한 비핵화라는 1차 정상회담 합의를 실행할 방안을 마련해 ‘트럼프·김정은 2차 담판’이 성공하도록 디딤돌을 놓아야 한다. 비핵화 원칙이 흔들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이끄는 한국 대표단이 이곳에 머물고 있어 남·북·미 3자 회동이 성사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는 “정부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토대로 관련국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미국이 자국을 위협하는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폐기하는 선에서 절충점을 찾을 것이라는 관측이 끊이지 않는다. 사실상 북한 핵보유를 인정하는 위험천만한 발상이다. 이를 막기 위한 우리 정부의 중재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고도의 외교력을 발휘해야 할 때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