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을지면옥 진실공방…"평당 2억 요구는 거짓" vs "동의하고선 딴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유엄식 기자] [이병철 사장 "한호건설과 만난 적 없어, 일방적 주장"… 중소 토지소유주 을지면옥측 재개발 동의서 공개]

머니투데이

서울 중구 을지면옥 전경. 서울시가 10여년 전부터 추진된 '세운재정비촉진계획'에 따라 공구거리를 포함한 서울 청계천과 을지로 일대 상가 철거가 본격화하면서 을지면옥, 을지다방, 양미옥 등 일명 '노포'들이 철거 위기에 놓여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을지면옥 사장이 '3.3㎡당 2억원의 토지보상비를 요구했다'는 세운3구역 재개발 시행사(한호건설)의 주장을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이병철 을지면옥 사장은 20일 성동구 옥수동 자택 앞에서 기자와 만나 "(토지보상비로) 평당 2억원을 요구한 사실이 없고 여태껏 재개발에 대해 하나도 얘기한 게 없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그간 한호건설 측과 접촉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한 후 "한호건설의 주장은 95% 이상이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언론과 일체 접촉하지 않았던 이 사장은 시행사 측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직접 만남을 요청했다.

이 사장은 "평당 2억원을 요구했다는 주장은 분명히 잘못된 내용"이라며 "다른 사람들이 이걸 보면 을지면옥을 어떻게 생각하겠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날 자리에 동석한 홍정숙씨(이 사장 부인, 을지면옥 공동운영)는 이번 일로 가게영업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는 "기사가 나온 뒤 인터넷에서 댓글에 불매운동 얘기도 나온다"며 "을지면옥이 영업에 피해를 보면 책임질 것인가"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현재 자리에서 계속 영업하겠다며 본인이 생각하는 적정한 토지보상 액수에 대해선 답변하지 않았다.

한편 을지면옥이 당초 제시했던 토지보상비의 4배를 불렀다고 주장한 신종전 한호건설 회장은 이 대표의 반박에 대해 "을지면옥을 비롯한 세운 3-2구역 지주들과 수십차례 토지보상 문제를 협의했고 필요하다면 추가로 증언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을지면옥의 실질적 땅소유주인 이윤상(92) 을지면옥 선대 사장과 지난 10여년간 수십차례 재개발 보상문제를 협의한 만큼 현재 점주이자 토지주인 아들(이병철 사장)도 이 문제를 충분히 알고 있다는 설명이다.

머니투데이

을지면옥 소유주인 이병철씨와 부친 이윤상씨가 과거 세운3구역 재개발에 찬성했다는 내용의 정비사업계획동의서. /자료=세운3구역 중소토지소유자 모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한호건설과 재개발에 동의한 세운3구역 중소 토지소유주들은 을지면옥 부지의 공동 소유주인 이병철 대표와 부친 이윤상씨가 과거 재개발에 찬성했다며 정비사업계획 서면 동의서를 공개했다.

현재 세운3-2구역 토지소유주의 75% 이상이 재개발에 동의해 철거가 가능하나 노포 철거에 대한 반대 여론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재검토' 발언으로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박 시장의 발언 이후 재개발에 찬성한 3-2구역 중소 토지주들은 반발하고 있다. 현재 3-2구역에서 가장 넓은 토지를 보유한 을지면옥(시행면적 4874㎡ 중 11% 보유)과 시행사 간 갈등도 고조되는 모양새다.



유엄식 기자 usy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