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22일 '미니 경기부양책급' 설 민생안정대책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남기, 22일 국무회의 참석…설 민생대책 논의

지역경제 살리기·취약계층 지원에 초점 맞춰질 듯

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재상 기자 =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정부가 22일 설 민생안정대책을 논의한다.

연초 정부가 '경제 활력'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설 민생안정대책의 초점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취약계층 지원에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기재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2일 국무회의를 열어 설 민생안정대책을 안건으로 다루고 이를 발표한다.

특히 이번 설 민생안정대책은 경제활력의 불씨 마련에 초점이 맞춰졌다. Δ지역경제 살리기 Δ취약계층 및 저소득층 지원 Δ명절 물가안정 Δ안전대책 등 4가지에 중점을 둔다. 이 중 지역경제 살리기가 최우선되고, 그 다음으로는 취약계층 및 저소득층 지원이 우선시된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16일 경제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연초부터 경제심리를 회복하고 활력을 되찾는 방법을 최우선으로 경제팀도 경제활력 제고에 최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설 민생안정대책은 오는 연휴가 경제활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하는 방안을 담고 있으며, 전통시장 상품권이 서울보다 지역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릴 수 있도록 온누리상품권을 비롯해 지역화폐인 지역사랑상품권을 확대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09년 7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서울의 온누리상품권 판매 점유율은 22.0%였다. 회수 점유율은 19.3%였다.

앞서 홍 부총리는 16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설 민생안정대책으로 고용산업위기지역 900억원 지원, 전통시장 지역사랑 상품권 1.6배 확대 등을 보고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방안도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재부 관계자에 따르면 경제여건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출과 같은 신용부문 보강을 비롯한 여러 대책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자금애로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담긴다.

그 외에도 성수품 공급 확대로 가격 인상을 방지해 장보기 부담을 더는 방안, 연휴기간 국민들의 병원 이용,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교통 대책 등도 함께 설 민생안정대책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지난해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감안해 KTX 경강선 티켓을 할인하는 등 체감형 과제를 통해 설 민생안정대책의 초점을 '더 많은 국민들과 외국인들의 올림픽 참여'로 맞췄다. 또한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명절자금 지원을 강화하는 등의 방안도 내놓았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설 민생안정대책은 역대급으로 분량이 많다"며 "지난해와 비교해서 내용이 많이 추가됐다"고 예고했다.
franci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