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동선 노출 극도로 꺼린 김영철…귀국길엔 '연막작전'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워싱턴DC 2박3일 베일 속 행보…시종 '로우키 모드'

연합뉴스

미 워싱턴DC 호텔을 나서는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워싱턴=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2박3일 일정을 마치고 19일(현지시간) 오후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19.1.20 jun@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2박 3일 일정은 시종 극도의 보안 속에 진행됐다.

김 부위원장 측은 마지막 순간까지 동선을 노출하지 않으려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었다.

김 부위원장이 방미일정을 마치고 떠나는 날인 19일(현지시간) 숙소인 워싱턴DC의 듀폰서클 호텔을 나선 것은 낮 12시40분께.

미국 측 경호 요원들은 호텔 로비에 있는 취재진의 신원을 일일이 확인하면서 밖으로 쫓아냈고, 30분가량 지나자 김 부위원장이 나타났다.

그동안 호텔 건물 뒤편의 '화물용 쪽문'으로 드나들었던 김 부위원장이 처음으로 로비에 모습을 드러낸 셈이다.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과 최강일 외무성 북아메리카 국장 직무대행, 일부 외신에 조선아태평화위원회 위원장으로 소개된 '박철'이라는 관리 등이 수행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린 김 부위원장은 일부 취재진을 보고 다소 놀란 듯 기둥 뒤에서 잠시 머뭇거렸고, 그의 일행 사이에서는 "기자들이 있네"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김 부위원장과 여행용 가방을 든 수행원들은 한동안 로비에서 미국 측 경호 차량을 기다렸다. 최대한 동선을 감추기 위해 차량들을 미리 대기시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쪽문에 대기하고 있던 경호 차량은 오전 11시 30분께 일제히 움직이기도 했다.

차량은 호텔 건물을 한바퀴 돌아 정문 앞을 거쳐 모처로 사라졌고, 김 부위원장이 오전 일찍 호텔을 출발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취재진을 따돌리기 위해 일종의 '연막작전'까지 동원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미 워싱턴DC 호텔을 나서는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일행
(워싱턴=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일행과 미국측 경호차량들이 19일(현지시간) 워싱턴 근교 덜레스 공항으로 향하고 있다. 2019.1.20 jun@yna.co.kr



지난 17일 오후 워싱턴 근교 덜레스 공항에 도착한 당시에도 별도의 통로로 빠져나가는가 하면, 숙소인 호텔에 들어갈 때도 쪽문을 이용했다.

둘째 날인 18일에도 언론에 공개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의 면담을 제외하면 종일 베일 속 행보를 이어갔다.

백악관을 방문하고 낮 2시께 되돌아온 이후에도 숙소에 머문 것으로 알려졌다.

저녁 7시 무렵 외투를 걸치지 않은 간편한 정장 차림으로 호텔 내에서 엘리베이터로 이동하는 모습이 일부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지만 외출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김 부위원장의 이러한 '로우키 행보'는 지난해 5월 뉴욕을 방문해 비교적 과감한 대외행보를 보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당시 김 부위원장은 뉴욕 도착 당일 폼페이오 장관과 만찬을 했다. 만찬장은 맨해튼 야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38번가의 초고층 빌딩에 마련됐고, 폼페이오 장관이 창밖의 화려한 스카이라인을 김 부위원장에게 설명하는 모습은 상징적인 장면으로 남았다.

당시는 미국이 6·12 1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경제적 번영 모델을 보여주면서 비핵화를 설득하려는 취지였다면, 이번에는 '스웨덴 실무협상'과 맞물려 북미 간 민감한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연합뉴스

미 워싱턴DC 호텔을 나서는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워싱턴=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오른쪽 두번째)이 2박3일 일정을 마치고 19일(현지시간) 오후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19.1.20 jun@yna.co.kr



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