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동해도 맞고 일본해도 맞다"…국제기구, 日에 병기논의 촉구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북한·일본 2020년 총회까지 합의봐라"

이데일리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국제수로기구(IHO)가 일본에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표기하는 방안을 한국정부와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그동안 IHO는 ‘일본해’ 단독 표기를 허용해왔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IHO로부터 일본해 표기문제와 관련해 한국과 비공식 협의할 것을 요청받았다”고 밝혔다.

IHO는 그동안 일본이 동해를 일본해라고 주장하는 근거가 됐다. IHO는 세계 바다 이름과 경계 등을 적은 간행물 ‘해양과 바다의 경계를 발간하는데 1929년 발간된 초판부터 1953년 가장 마지막 발행본까지 일본해(sea of japan)라고 표기했다.

IHO는 2017년 4월 총회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해달라는 한국 측 요구를 수용해 한국과 일본, 북한 3국이 비공식 협의를 할 것을 촉구해 왔다. 논의 기한은 2020년 총회 때까지로 못 박았다.

일본은 19세기부터 국제적으로 일본해가 사용돼 왔다며 한국 주장의 근거가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한국은 1992년 유엔 회의에서 일본해 표기를 비판하는 등 호칭 문제를 공식 제기했다. 당시 한국은 동해 단독 표기를 요구했지만 최근에는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요미우리는 “일본은 동해와 일본해 병기 논의에 소극적이었지만 IHO의 강한 요구 때문에 어려운 상황에 몰릴 것으로 우려된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