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스킨푸드 '대표 주머니' 불린 수익 구조…점주들 분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1세대 화장품 로드숍이죠. 스킨푸드가 회생절차 3개월 만에 결국 매각 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그동안 스킨푸드 본사는 가맹점들에게는 재고가 없다고 제품을 안 주면서 인터넷에서는 팔고 있었는데요.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이 온라인몰 판매 수익이 모두 조윤호 대표 개인 주머니로 들어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송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명동에서 스킨푸드 매장을 운영하는 강다빈 씨는 매장에서 팔 화장품을 본사 온라인몰에서 삽니다.

[강다빈/스킨푸드 가맹점 운영 : 엄청 황당하죠. 아니 가맹비를 내고 가맹계약을 맺어서 물건을 판매해야 하는데 본사에서 물건을 안 주니까. 저희가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게 됐죠.]

지난해 3월부터 본사가 재고가 없다고 물건을 안주면서 인터넷에서는 제품을 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본사가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던 공식 온라인몰은 조윤호 스킨푸드 대표의 것이었습니다.

직원들 월급과 배송비 등 온라인몰을 운영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스킨푸드 본사가 부담했습니다.

하지만 수익금은 모두 조 대표의 개인 계좌로 입금됐습니다.

이런 식으로 조 대표는 2006년부터 이달 초까지 13년 동안 온라인몰 수익을 챙겼습니다.

온라인몰 매출은 최근 3년 동안만 약 53억 원입니다.

회생 절차 중에 채권단이 이런 수익 구조를 문제 삼자 조대표는 이달 초 온라인몰의 명의를 법인에 넘겼습니다.

스킨푸드 측은 조 대표가 가지고 있던 스킨푸드 상표권을 회사에 넘기는 대가로 온라인 판매수익을 준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스킨푸드 가맹점주들을 비롯한 채권단은 조 대표를 횡령 혐의로 고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송승환, 유규열, 최다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