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한일, 23일 스위스서 외교장관회담…강제징용·레이더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현지시간으로 23일 스위스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합니다.

지난해 10월 말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한일 외교장관이 만나는 것은 처음입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오늘(18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의 연차 총회(다보스포럼) 계기에 23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개최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양국 장관은 한일 간 최대 갈등 현안인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이른바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 장관은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사법부의 판단에 행정부가 개입할 수 없음을 강조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 중임을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노 외무상은 징용배상 판결로 일본 기업인 신일철주금이 실제로 피해를 보는 경우 단호한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의향을 전달할 방침이라고 교도통신은 어제(17일) 보도했습니다.

일본 측은 또 징용배상 문제와 관련해 지난 9일 한국 측에 정부 간 협의를 요청한 것에 대해 응할 의사가 있는지를 강 장관에게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이 이처럼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일본 기업에 피해가 가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일 외교장관이 만나더라도 한일관계에 '돌파구'가 열릴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관측됩니다.

(사진=연합뉴스)

▶체육계 '성폭력·폭행 의혹' 파문
▶[끝까지 판다] 손혜원 조카의 수상한 건물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