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브렉시트 연기 or 재투표…한숨 돌린 메이의 선택은? [월드 이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불신임 투표서 승리했지만 … / ‘강경좌파’ 코빈 집권 가능성 경계 / 대체 인물 없자 보수 정당들 결집 / 야당 지도부 만나 대안 논의 시작 / 21일까지 ‘플랜B’ 마련 집중할 듯 /‘백스톱’ 등 정파마다 셈법 큰 차이 / 野 ‘노딜’ 배제·2차 국민투표 압박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영·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합의안 부결 후폭풍을 딛고 살아남았다. 16일(현지시간) 하원 불신임투표에서 승리를 거두면서다. 메이 총리는 표결 직후 야당 지도부와 회담을 가지며 부결된 브렉시트 합의안을 대체할 ‘플랜B’ 모색에 나섰는데, 정파마다 셈법이 달라 대안 마련 과정이 순탄치는 않아 보인다.

세계일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16일(현지시간) 하원의 정부 불신임투표에서 승리를 거둔 뒤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관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는 유럽연합에서 떠나라는 영국 국민의 지시를 이행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믿으며, 그렇게 할 생각”이라고 밝히고 있다. 런던=AP연합뉴스


◆“대체자가 없다”… 똘똘 뭉친 보수

BBC방송 등 영국 언론에 따르면 하원은 이날 오후 의사당에서 ‘하원은 정부를 불신임한다’는 내용의 안건을 놓고 토론을 벌인 뒤 찬반 투표를 했다. 투표 결과 찬성 306표, 반대 325표로 집계돼 불신임안은 19표 차로 부결됐다. 노동당(251표)과 스코틀랜드국민당(SNP·35표), 자유민주당(11표), 웨일스민족당(4표), 녹색당(1표), 무소속(4표) 등 야당이 일제히 찬성표를 던졌으나, 집권 보수당(314표)과 민주연합당(DUP·10표)이 결집하고 무소속 1표가 더해지며 메이 총리는 한숨을 돌렸다.

전날 브렉시트 합의안 비준 투표에서 118표의 반란표가 나왔던 보수당이 이날 불신임안 표결에서는 똘똘 뭉친 것을 두고 미국 CNN방송은 “평상시라면 집권당 내에서조차 공격을 받는 총리는 (집으로) 가야 한다”며 “그러나 브렉시트 시대에는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로서는 메이 총리를 대신할 인물을 찾기 어렵다는 얘기다.

세계일보

영국과 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합의안이 부결된 다음날인 16일(현지시간)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런던 하원에서 정부 불신임안에 대한 표결에 앞서 토론을 벌이고 있다. AFP연합뉴스


공공서비스 국유화 등을 주장하는 ‘강경 좌파’ 코빈 대표의 집권 가능성에 대한 경계심도 보수 결집의 원인이 됐다. 보수당뿐 아니라 북아일랜드의 보수 정당 DUP 역시 아일랜드공화국군(IRA)을 지지하는 코빈 대표와 상극 관계다.

세계일보

◆브렉시트 연기? 2차 국민투표?… 플랜B 촉각

메이 총리의 후속 행보는 법정 시한인 21일까지 플랜B를 마련하는 데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재신임을 확인하자마자 야당 지도부를 만나 대안 논의를 시작했다.

최대 관심사는 기존 합의안에서 반발이 가장 심했던 ‘안전장치’(백스톱)에 변화를 줄지 여부다. EU 회원국인 아일랜드와 영국 영토인 북아일랜드 간 ‘하드 보더’(국경 통과 시 엄격한 통행·통관 절차)를 피하기 위해 별도 합의가 있을 때까지 영국 전체를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한 안전장치는 보수당 내 강경 브렉시트파와 DUP 등의 반발을 샀다.

세계일보

하지만 코빈 대표는 “(아무런 합의 없이 오는 3월29일 EU와 결별하는) 노딜 브렉시트를 배제하지 않는 한 긍정적 논의는 불가능하다”며 총리와 만나지조차 않았다. 메이 총리는 “대화의 문은 열려있다”고 강조했으나 노동당 내에는 EU 잔류파가 많아 코빈 대표가 대화에 참여할 경우 극심한 당내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BBC는 내다봤다. SNP, 자유민주당, 웨일스민족당은 총리와의 만남 뒤 공히 노딜 브렉시트를 배제하고 제2차 국민투표 실시 방안을 대화 테이블에 올려놔야 한다고 압박했다.

여당인 보수당 내에도 국민투표를 선호하는 의원들이 많다. 이 때문에 여러 물리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차 국민투표 방안이 힘을 얻을 것이라는 관측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17일 이브닝스탠더드 등 영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여론조사업체 유고브(YouGov)가 전날 성인 1070명을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를 한 결과 영국의 EU 잔류 찬성이 56%, 탈퇴 찬성이 44%로 2016년 국민투표 이후 최대 격차를 기록했다.

유태영 기자 anarchy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