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임금 떼인 노동자 1000만원까지 준다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용부 ‘임금체불 청산 개편안’ / 소액체당금 상한선 7월 확대

세계일보

정부가 임금을 못 받은 노동자의 생계 보장을 위해 지급하는 ‘소액체당금’ 상한액을 7월부터 4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올린다.

고용노동부는 17일 이런 내용을 담은 ‘임금 체불 청산 제도 개편안’을 발표했다.

체당금은 사업장 도산으로 임금을 못 받은 노동자에게 국가가 사업주 대신 지급하는 돈이다. 국가는 체당금을 지급하고 사업주를 상대로 구상권을 행사해 회수한다.

소액체당금은 법원의 확정판결을 받은 노동자에게 사업장 도산 여부 확인 등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지급하는 돈으로, 2015년 7월 도입됐는데 이번이 가장 큰 폭의 인상이다.

개편안은 또 지방노동관서가 체불 확인서를 발급하면 법원의 확정판결이 없더라도 바로 소액체당금을 지급하도록 해 지급에 걸리는 기간을 7개월에서 2개월로 줄였다.

지금은 ‘도산 혹은 가동 중인 사업장의 퇴직자’가 소액체당금을 받을 수 있지만, 개편안은 ‘가동 중인 사업장의 저소득 재직자’도 지급 대상에 포함했다.

현재 1800만원인 일반체당금 상한액도 내년 중에 2100만원으로 인상한다.

개편안은 사업주의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 체당금 지급과 동시에 변제금을 신속하게 회수할 수 있도록 국세체납 절차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 임금 지급 여력이 있는 사업주가 체당금 제도를 악용하지 못하도록 체당금 지급액의 일정 비율을 부과금으로 징수할 수 있도록 했다.

개편안은 사업장의 임금 체불 이력과 사회보험료 체납 정보 등을 토대로 체불 징후를 미리 포착해 근로감독관이 집중적으로 점검하게 하는 ‘체불 예보시스템’ 도입 방안도 포함하고 있다.

세종=이천종 기자 skyle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