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日관광장관, 한국인 비자부활에 부정적 입장 시사 [특파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다바타 히로시(田端浩) 일본 관광청 장관(사진)은 17일 최근 한·일 갈등과 관련해 일본 여당인 자민당 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한국인에 대한 사증(査證·비자) 부활론에 대해 사실상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다바타 장관은 이날 일본외신프레스센터(FPCJ) 브리핑에서 자민당 내 주장에 대해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은 지난해 가을 이후에도 소위 사람의 교류, 문화의 교류와 관련해서는 양국의 상호 이해를 위해서라도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며 “관광 문제를 다루는 관광청으로서는 상호 교류가 가능하도록 계속해 나아가고 싶다”고 밝혔다.

자민당 내에서는 한국인에 대한 사증면제 제도 재검토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내년 외국인 관광객 4000만명 유치·관광수입 8조엔(약 8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정권의 정책과 배치돼 실현되기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이 매월 발표하는 방일 외객(外客)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수는 전년보다 8.7% 증가한 3191만1900명을 기록한 것에 비해 한국인 방문자 수는 753만9000명으로 5.6% 증가에 그쳤다. 일본 방문 한국인 증가율은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했던 2011년(-32.0%) 이후 최저치로 2017년에는 40.3% 급증했었다. 지난해 상반기 호조를 보였던 한국인 방문자 증가율은 하반기 잇따른 자연재해와 한·일 갈등 여파로 둔화한 것으로 보인다.

도쿄=김청중 특파원 c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