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4가지 의혹과 해명…파장 커지는 '손혜원 논란' [뉴스+]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등록문화재 지정시 영향력 행사? … 孫 “최근에야 알았다” /언론 “가족 등 14∼16채 매입… 투기 의혹”/ 孫 “팔거나 회수못해… 동네 살리기 차원” / 문체관광위 與 간사 미공개 정보 활용? / 孫 “문화재로는 시세차익 얻을 수 없어” / 조카 등 명의 차명거래 의혹 점점 커져 / 孫"집안의 어두운 그림자…조카는 잘 몰라" / 사실이면 재산·의원직·목숨까지 내놓겠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목포 건물 투기’ 의혹에 대한 추가 문제 제기와 반박이 이어지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손 의원이 평소 문화재 보전에 관심이 많았고 문화재로 지정되면 재산권을 행사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투기로 보기 어렵다는 시각과 지역 개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에 있는 만큼 의혹이 사실일 수 있다는 관점이 맞서고 있다. 손 의원은 “재산을 모두 걸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직도 사퇴하겠다. 목숨을 내놓으라면 그것도 내놓겠다”고 차명투기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에 부동산 투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17일 오후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손 의원의 조카가 운영하는 카페에 손 의원의 얼굴이 새겨진 장식품이 걸려있다. 연합뉴스


◆부동산 투기 의혹

손 의원의 가족과 지인 등 측근이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서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건물은 현재까지 10여채이다. SBS는 17일 “기존에 보도한 10채 말고 추가로 4채가 더 발견됐다”며 손 의원이 아직 정확한 규모를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채널A는 16건이라고 보도했다.

손 의원은 이에 대해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제가 200∼300명에게 목포에 들어오라고 얘기를 했다”며 “저와 관련이 됐다면 조카 둘과 재단(남편이 대표)인데, 이 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 있고 개인 재산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설사 거기(목포)의 부동산 가치가 상승했다 한들 내가 가져갈 수도 없다”며 “제가 팔거나 회수할 수도 없는 것이고 그 동네가 살아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미공개 정보 활용했나?

손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로, 소속 기관에 문화재 등록을 결정하는 문화재청이 있다. 이 때문에 미공개 정보를 얻어 투기에 활용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8월 손 의원 측근들의 부동산이 있는 목포 만호동 1.5km 구역 전체를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지정했다. 거리가 아니라 건물 15채도 따로 지정했는데 손 의원측 건물은 수리비 등 직접적 혜택이 주어지는 개별문화재로는 등록되지 않았다. 손 의원은 이에 대해 “이 의혹은 시세차익 등이 전제돼야 하지만 문화재로 지정되면 차익을 얻을 수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세계일보

◆조카 등 통한 부동산 차명거래 의혹

손 의원은 조카 명의로 목포 내 건물을 매입한 것에 대해 그간 “내게는 자녀가 없다. 조카가 결혼하기 전에 도와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손 의원의 남동생과 해당 조카가 16일 SBS에 나와 자신들은 건물 매입 과정을 전혀 모른다고 밝히면서 차명거래 의혹이 커졌다.

손 의원은 이에 대해 “집안의 어두운 그림자”라고 일축했다. 이날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남동생이) 모르게 한 거다. 동생이 이혼을 했는데 그 부인과 아들을 위해 증여했다”고 해명했다. 또 “당사자(조카)가 잠깐 (군대에서) 휴가를 나와 인터뷰를 한 것 같은데 고모가 해줬다는 건 알아도 그것이 무엇인지는 잘 모른다. 어린애가 뭘 알겠나”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차명이면 전 재산 국고로 환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한국당, 징계안 제출 자유한국당 김순례, 김현아 의원(오른쪽부터)이 17일 목포 근대문화역사공간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사무처 의안과 직원에게 제출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등록문화재 지정 시 압력 행사했나?

손 의원은 지난해 문화재청 국정감사 당시 목포 건물에 대한 현장 답사를 주도했다. 2017년 11월에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결소위에서 목포의 목조주택 등을 언급하며 문화재청에 지원 검토를 요청하기도 했다. 상임위 여당 간사로서 영향력을 행사해 이익을 보려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배경이다.

손 의원은 이에 대해 “문화재청에서 (목포 거리를 등록문화재로) 지정한 줄도 몰랐고 최근에야 알았다. 국회 상임위원회가 그렇게 한가하지 않다”며 “ ‘목조주택 몇 채를 집중해서 개발을 해주지 뭘 전체를 이렇게 문화재로 묶나’라며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손 의원 보좌관이 몸 담았던 업체가 목포시 문화사업 주관사를 맡은 사실에 대해서도 손 의원 측은 “조모 보좌관의 업체가 목포 문화재야행 2018’ 주관사인 것은 맞지만 영향력 행사나 경제적 이득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