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미중 무역전쟁에…싱가포르 12월 수출도 8.5% 급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글로벌 중계무역의 중심지인 싱가포르의 지난해 12월 수출이 최근 2년래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다. 전 세계를 긴장케 한 미·중 무역전쟁이 무역의존도가 높은 싱가포르의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7일(현지시간)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석유제품을 제외한 싱가포르의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8.5%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6년 10월(-14%) 이후 가장 큰 감소폭이다. 전월(2.8%) 수준에도 훨씬 못미친다. 주요 외신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경제학자들은 싱가포르의 수출이 1.5%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었다.

셀레나 링 OCBC 전략가는 "이는 미·중 무역전쟁 협상이 책략화되고 있고, 중국의 무역지표가 실망스러운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며 "1분기(1~3월)에도 (수출이 급감할 )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달 초 중국 역시 지난해 12월 수출이 전년 대비 4.4% 감소하며 최근 2년래 가장 큰 폭으로 악화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품목별로는 전자제품과 의약품의 수출이 대폭 감소했다. 12월 전자제품 수출은 1년 전보다 11.2%나 줄었다. 같은 시기 의약품 수출은 무려 26.8% 급감했다. CNBC는 "이달 초 싱가포르는 제조업 위축으로 4분기 경제성장률이 예상보다 둔화됐음을 발표하면서, 올해 무역전쟁이 발목을 잡을 것으로 봤다"고 전했다.

계절조정분이 반영된 수출 지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11월 4.3% 감소한데 이어 12월에는 5.7%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시장 예상치는 전월 대비 2.1% 증가였다.

ING는 리포트를 통해 "미·중 무역전쟁과 같은 하나의 지정학적 요인이 전체 수출감소를 설명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아시아 전역의 수출이 눈에 띄게 줄고 무역통계가 국내총생산(GDP)의 하향조정을 의미하는 것도 거의 확실하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12월 중국과 미국으로의 수출규모는 전년 대비 각각 15.4%, 31.1% 증가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