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경제 아직 괜찮아" 민심 붙잡기 나선 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베이징(중국)=진상현 특파원] [부정적인 경제 데이타 발표 잇따르자 경제 부처 수장들 연이어 낙관론 설파 ]

머니투데이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16일 베이징에서 신궈빈 공업정보화부 부부장(차관급), 추샤오핑 인력자원사회보장부 부부장(차관급), 런홍빈 상무부 부장조리(차관보급)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중국 국무원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급격한 경기 하강을 막기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이 연초부터 다각도로 이뤄지고 있다. 경기 부양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는 한편 경제에 대한 과도한 우려를 해소하는 데도 팔을 걷어부쳤다. 경제가 심리의 영향을 받는 만큼 지나친 우려가 경기를 더 위축시키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1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중국 언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 15일에 이어 전날에도 정부 고위 관료들이 참석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중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표시하고, 최근 발표된 부정적인 경제 데이터 등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신궈빈 공업정보화부 부부장(차관급)은 전날 인력자원사회보장부, 상무부와 함께 한 합동회견에서 "중국의 산업 부분이 실제로 예상보다 약간 더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며 "최근의 경기 침체는 '단기적인 변동'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중국 내 신차 판매대수가 28년만에 처음으로 전년 대비 감소한 것과 관련해서도 "구형차량 교체수요가 3,4선 도시에서 촉발될 것"이라며 올해 신차 판매에 대해선 낙관했다. 추샤오핑 인력자원사회보장부 부부장(차관급)은 같은 회견에서 "지난해 고용상황은 상당히 양호했다"면서 "2018년 130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돼 공식 실업률이 3.8%로 유지됐다"고 전했다.

15일 있었던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인민은행의 합동 기자회견도 '현 경제 상황이 통제 가능하다'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롄웨이량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부주임(차관)은 경기 부양을 위한 새로운 사업의 승인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동시에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전면적인 부양에 나섰다는 시각에 대해선 부인했다.

연이은 합동 기자회견에 앞서 주요 경제 부처 수장들도 중국중앙(CC) TV 등 관영 언론과를 인터뷰를 통해 현 경제와 관련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닝지저 중국 국가통계국 국장은 CCTV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인구배당효과'(전체인구에서 생산가능 인구 비율이 늘어나면서 경제성장률이 높아지는 현상)를 계속 누릴 것"이라고 말해, 중국의 급속한 고령화가 성장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견해를 일축했다. 류쿤 중국 재무장관은 지난주 CCTV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감세 규모가 미국의 감세 규모를 크게 웃돌았다"며 중국의 감세 규모가 충분치 않다는 견해를 반박했다.

이처럼 중국 고위 경제 관료들이 일제히 낙관론을 설파하고 나선 것은 최근 중국 경제와 관련한 부정적인 통계 발표와 뉴스가 잇따르면서 경제 심리가 얼어붙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무역전쟁이 수출과 내수에 타격을 주기 시작하면서 중국의 12월 수출입 규모는 예상치를 밑돌았고, 제조업도 19개월 만에 처음으로 위축신호가 나오는 등 중국이 경기 침체를 방어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는 실정이다. 애플은 중국의 저조한 수요를 이유로 12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 전망을 하향 조정해 세계 경제에 충격을 주기도 했다.

중국 금융시장에 대한 투자 신뢰도 떨어져있다. 기준이 되는 상하이주가지수는 지난 한해 동안 25% 이상 하락했고, 위안화 가치는 미국 달러 대비 약 10% 떨어졌다. 분석가들은 구조적인 문제와 국내총생산의 300%에 이를 수 있는 국내 부채에 대한 해결이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어, 상황은 더 나빠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CEB인터내셔널인베스트먼트의 배니 램 리서치부문 대표는 경제 심리를 되살리려는 중국 정부의 이같은 노력들이 미중 무역협상 결과가 나오기 이전까지 막연한 두려움을 일정 부분 누그러뜨리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램 대표는 "중국은 한 정당이 주도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국민들은 고위 공직자들의 메시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베이징(중국)=진상현 특파원 jis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