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화웨이, 美 T모바일 기술 탈취 혐의…악화일로 치닫는 양국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법무부, 화웨이 기소 준비 중

휴대전화 시험용 로봇 '테피' 관련 기밀 유출 의혹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중국 화웨이가 미국에서 이동통신사 T모바일의 기술 탈취 혐의로 기소될 위기에 처했다. 미국과 중국의 관계 악화로 미국 내 스마트폰·5G 통신장비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웨이가 또 한 번의 고비를 맞았다.

16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화웨이가 T모바일의 영업기밀을 탈취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WSJ는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당국의 수사는 진전된 단계로, 조만간 기소 절차에 들어갈 수 있다"고 전했다.

문제가 된 기술은 T모바일의 휴대전화 시험용 로봇 '테피'(Tappy)'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가 휴대전화 단말기를 공급하는 파트너 관계를 악용해 지식재산권을 도용했다는 것이 T모바일 측 주장이다.

이와 관련해 T모바일은 2014년에도 화웨이 측을 상대로 시애틀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연방 배심원단은 2017년 화웨이에 T모바일을 위한 480만 달러를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화웨이는 앞서 미국 이통사 AT&T를 통해 스마트폰을 출시하려 했으나 국가 보안을 우려하는 미국 정부의 저지로 취소한 바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격화하면서 미국의 우방국에 5G 장비 판매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캐나다의 화웨이 부회장 멍완저우 체포의 뒤에 미국이 있다는 의혹이 나오는 상황에서, 미 법무부의 기소는 양국에 또 다른 갈등 요소로 부상할 전망이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