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당, 달아오른 전대 분위기…주자들 꿈틀, 의원들 셈법 복잡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과천(경기)=강주헌 기자] [the300](종합)16일 과천서 연찬회, '친황' 계파 움직임 공개 경고…김병준 전대 출마설도 화두

머니투데이

(사진 오른쪽 다섯번째부터)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주요 당직자와 의원들이 16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내 유력 당권 주자와 소속 의원들 사이에 지지나 비판 의사를 비치는 등 물밑 작업이 치열하다. 16일 연찬회에서도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관심은 당권의 향배에 집중됐다. 당권경쟁 과열로 불거질 계파갈등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국당은 이날 경기 과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오후 2시부터 밤 9시까지 국회의원 연찬회를 개최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나경원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를 비롯한 소속 의원 112명 중 92명이 참석했다.

대정부 투쟁 전략을 위한 당내 의견 수렴 취지로 열린 자리였으나 이날 관심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전대 출마 기정사실화에 쏠렸다. 황 전 총리 입당을 계기로 가열되고 있는 당권경쟁이 자칫 계파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친박·비박을 넘었더니 이제는 친황(친황교안계)을 들고 나온다"며 "통합하는 데 당헌당규를 따르지 않으면 곤란하지 않겠느냐. 윤리위에 회부하겠다는 말보다 당헌당규(후보자 외 국회의원 등의 당대표 선거운동 금지)를 잘 지켜달라는 말로 대신하겠다"고 경고했다. 황 전 총리가 입당한 15일 박근혜 정부에서 함께 인연을 맺은 민경욱‧추경호 등 일부 의원들이 여의도 모처에서 회동을 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황 전 총리의 전당대회 출마가 가시화되자 비박계(비박근혜계)는 물론, 지지기반이 겹치는 친박계(친박근혜계) 당권 후보들도 전략 마련에 고심 중이다. 황 전 총리는 전날 한국당에 공식 입당하면서 연찬회에 참석할 뜻을 밝혔으나, 이날 모습을 드러내지는 않았다.

전날 황 전 총리와 회동한 것으로 알려진 한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황 전 총리가 전당대회에 나가면 바른미래당쪽에서 황 전 총리를 지지하는 분이 있을 수 있지 않겠냐"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정우택 의원, 오세훈 전 시장, 홍준표 전 대표 등 주요 인사들의 대결구도가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김 위원장의 전대 출마설도 화두에 올랐다. 한 초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장을 했는데 출마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당권에 도전하려면 빨리 입장정리를 명확하게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재선 의원은 "김 위원장이 출마하면 점점 수렁으로 빠져들 것"이라며 "확실히 당권을 잡으면 몰라도 그렇지 않을 경우 본인도 망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전대 출마 권유가 많지 않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것은 부정하지 않겠다"며 "일단은 판이 커지는 분위기다. 좀 더 두고 보자"며 출마 가능성을 열어뒀다.

당내 계파 움직임이 다시 부각되는 걸 의식한 듯 이날 한국당은 연찬회 마지막 결의문에서 ""오늘부터 계파의 과거를 넘어 당의 통합과 변화에 매진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연찬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당초 '계파를 종식한다'는 표현이었는데, 현재 계파가 강하게 남아있다는 것 같다는 표현이 될 수 있어서 고쳤다"며 "'넘는다'는 건 과거형으로 이제 미래를 얘기하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이날 '4대 의혹'의 진상규명과 함께 경제·탈원전·안보 등에서 정부 정책 전반을 비판하며 집중 공세를 예고했다.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수정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국민투표 추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가 국방백서에서 '주적' 표현을 뺀 것도 비판했다. 상임위 별로는 △중점 추진 △저지 △조정 법안을 각각 논의해 국회 차원에서 정부 정책에 대응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나 원내대표는 "경제를 좀 더 활력 있게 만드는 법안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자고 논의했다"고 밝혔다.

과천(경기)=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