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與, 손혜원 품고 서영교 내치나…"이건 너무 세"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평화, 조준영 기자] [the300]민주당 내부, 서영교 '높은 수위' 징계 기류

머니투데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서영교 무소속 의원이 31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항소심에 출석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구멍이 뚫렸다. 한 곳이 아니다. 두곳에서 물이 줄줄 샌다. 더불어민주당의 현 상태다. 서영교 의원은 '재판거래', 손혜원 의원은 '미공개 정보 활용 투기' 의혹으로 잇달아 구설수에 올랐다. 당 지도부가 고민에 빠졌다.

일단 두 의원은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한다. 당 지도부는 아직까진 판단을 미뤘다. 사실관계 파악이 먼저라는 입장이다. 이해찬 대표가 당 사무처에 상황파악을 지시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본인 소명도 듣고 관련된 사람이든 기관이든 할 수 있는대로 조사할 것"이라며 "그 결과를 보고 당 지도부와 함께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에 묘한 기류가 감돈다. 두 사안의 경중이 다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손 의원 관련 사건은 '의혹' 수준이지만, 서 의원 사건은 검찰의 기소장이 나왔다는 게 차이라는 얘기다.

서 의원은 검찰이 작성한 공소장에 사건 관련 주요 인물로 등장했다.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추가 공소장에 따르면, 2015년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이던 서 의원은 국회 파견 중인 판사를 직접 방으로 불렀다. 강제추행미수 혐의로 재판을 받던 지인 아들의 선처를 부탁하기 위해서다.

한 민주당 중진의원은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 통화에서 "당시 국회를 담당했던 판사 관련 자료로 나왔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A의원실 관계자는 "권력있는 사람들이 다 민원을 넣는다는 관습이 있다 할지라도 법원 재판까지 가는 경우는 굉장히 특수하다"며 "이번 건은 너무 세다"고 말했다.

민주당 B의원실 관계자는 서 의원 사건에 대해 "검찰 기소내용은 사실 아니면 쓰지 않는다"며 "자칫 호미로도 가래로도 못막는 일이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그러면서 "(사실관계를) 구체화해 해명하지 못할 경우 강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수차례 해명글을 올린 손 의원과 달리 서 의원은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지 않고 있다. 일부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억울하다'는 심정을 밝혔을 뿐 아직 공식 입장 발표가 없다.

민주당 내부에선 서 의원이 출당 등 높은 수준의 징계를 받을 거란 예상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 차원의 조사는 상징적인 것으로 쇄신하겠다는 의미도 있다"며 분위기를 전했다.

김평화, 조준영 기자 peac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