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손혜원 "문화재 지키려는 노력 투기로 음해…강력 대응"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도자료 내 목포 부동산 투기의혹 조목조목 반박

"무차별 개발하려는 지역 개발업자 이해관계 개입 의심"

뉴스1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자신의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손 의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한 언론 보도에 대해 "근거없는 의혹제기이며 목포 지역 문화재 등록상황에 대한 무지가 낳은 보도"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문화재 지키려는 노력, 누가 투기로 음해하나", "무차별 개발하려는 지역 개발업자 이해관계 개입 의심" 등을 주장하면서 투기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손 의원은 우선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등록된 이후 개별적으로 문화재로 등록된 집이 총 15채가 있다"며 "저의 조카나 재단 명의로 매입한 건물은 단 한 건도 등록문화재가 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산·온금 지역은 목포항으로 들어가는 초입으로 22층 아파트 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던 곳"이라며 "이곳에 위치한 조선내화 건물이 근대문화재로 등록돼 재개발 추진에 차질이 생겼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재개발 계획이 무산됐고, 이를 목포의 문화유산을 지키려는 저의 책임인 것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의 반발이 있었다"고 전했다.

손 의원은 "최근 문화재 지정을 하지 않은 조선내화 땅을 중심으로 다시 재개발 조합이 결성돼 아파트를 지으려 하고 있다"며 "이 분들 입장에서는 몇 년 째 제가 주장하고 있는 만호동 일대 근대역사문화공간의 역사와 문화를 활용한 도시재생에 브레이크를 걸고 싶언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는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이익을 획득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 제기와 관련해선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시세차익 획득 등이 전제돼야 하지만 문화재로 지정되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없다"며 "오히려 문화재 지정을 막아야 아파트 재개발을 통해 금전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게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제가 되고 있는 '창성장' 건물과 관련, "조카를 포함한 3인이 2017년 6월 매입한 이후 국가지원을 한 푼도 받지않고 리모델링한 곳"이라며 "이 건물은 문화재청의 수리비 예산 등이 지급될 수 없는 건물"이라고 밝혔다.

또한 "저에게 증여받아 조카가 매입한 또다른 건물도 국가지원 없이 리모델링 했고 조카가 이사와 살고 있다"며 "문화재 지구로 지정될 사실을 알고 그 건물을 매입했다는 것은 억지주장이다. 개발이익을 얻기 위해서라면 문화재 지정이 되기 전까지는 리모델링하지 않고 방치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손 의원은 문화재 지정 과정에서 압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문화재 지정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엄격하게 이루어진 것이며 국회의원 한 명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화재 지정 전 지인들이 목포 건물을 매입한 것에 대해 "마구잡이식 재개발을 막고 목포의 역사적 가치를 지키고자 주변 지인들을 설득해 목포 구도심의 건물들을 매입하도록 추천했다"며 "하지만 금전적 이익은 커녕 손해를 감수해야하기에 지인들조차도 어렵게 설득해야만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 이 과정을 지속적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해왔다"며 "보도대로라면 투기하겠다고 공언하면서 투기했다는 말이된다. 어느 투기꾼이 이 곳에서 투기하겠다고 떠들고 다니면서 투기를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손 의원은 등록문화재 지정 후 시세 급등으로 차익을 얻었다는 의혹과 관련, "제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이 매입한 부지는 박물관을 만들기 위한 목적이며, 2018년 6월부터 지속적으로 박물관 부지 확보를 위해 추가적으로 매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또한 "(주)크로스포인트 인터내셔널이 최근 매입한 부지는 박물관과 붙어있는 건물로 30년간 브랜드 디자인 회사로 수많은 작품을 만들어온 크로스포인트 기념관이 건립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손 의원은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한 SBS 보도에 대해 "문화재와 문화재 지정과정에 대한 무지에 근거한 보도이며 앞뒤를 생략한 짜맞추기 보도"라며 "향후 법적대응을 포함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ykjmf@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